G05-7182802122

경기도의회 공공택지 기본주택 연구회, 정책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2-06-11 11:25 KRD7
#공공택지기본주택연구회 #경기도의회의원연구단체 #개발이익환수방안연구 #최종보고회 #황대호회장

경기도 공공택지 조성 과정 개발이익 환수 방안 연구

NSP통신-10일 교육행정위 회의실에서 진행한 경기도 공공택지 조성 과정의 개발이익 환수 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10일 교육행정위 회의실에서 진행한 경기도 공공택지 조성 과정의 개발이익 환수 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공공택지 기본주택 연구회(회장 황대호)’는 10일 교육행정위 회의실에서 ‘경기도 공공택지 조성 과정의 개발이익 환수 방안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의원연구단체 황대호 회장, 연구용역 책임자인 최현일 책임연구원(경기시민연구소 울림)과 참여 연구원들, 개발이익 담당 부서인 경기도청 택지개발과 김영선 도민환원팀장 등이 참석했다.

최종 보고회에서는 그동안 진행하였던 연구 내용 및 경과에 대한 보고와 함께 참여자들간 토의를 통해 보고 내용 중 미비한 점을 지적하고 마지막으로 보완하거나 수정할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G03-9894841702

수행기관인 경기시민연구소 울림 최현일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서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이나 환매조건부 분양주택 등 새로운 주택공급 방식 등을 심도있게 분석했다”고 언급하며 “이런 새로운 제도들 역시 이론적으론 대안이 가능하나 쉽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최근 정치권이나 시민단체 등에서 토지공개념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다시 이뤄져야한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앞에서 언급한 제도 등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 및 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황대호 회장(도의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가 비록 당장은 실행되진 않더라도 향후 도민의 삶을 보다 풍성하게 하는 데 조그마한 씨앗이 되리라”고 총평하며 “경기도에서 진행되는 각종 개발사업과 공공주택 조성은 막대한 이익이 발생하는 만큼 이를 도민에게 돌려주는 것이 의회 및 집행부의 책무임을 잊지 말고 적극적인 관심과 정책 입안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택지 기본주택 연구회는 경기도의원 10명으로 구성됐으며 ‘경기도 공공택지 조성 과정의 개발이익 환수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된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