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융위,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지지선언 참여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05-24 14:00 KRD7
#금융위원회 #재무정보공개 #기후변화 #TCFD #녹색금융
NSP통신-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4일 13개 금융유관기관과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 및 TCFD 권고안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다. TCFD는 G20의 요청에 따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기후변화 관련 정보의 공개를 위해 2015년 설립한 글로벌 협의체다.

금융위는 제1차 그린금융 협의회를 개최해 정책금융기관 등과 녹색금융 현황과 향후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도 부위원장은 “금융권이 기후변화 대응에 선제적으로 책임 있는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며 “TCFD 지지선언 참여기관은 4개 주요 항목의 공개를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에 기반해 기후변화와 관련한 대응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G03-9894841702

아울러 “정부도 지지선언을 계기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 ▲금융권 녹색금융 모범규준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 등을 마련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통합 정보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녹색금융 실천과제 이행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금융기관 간 ‘그린금융 협의회’ 출범을 통해 녹색산업 전반에 정책자금을 원활히 공급하고 정책금융 지원의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위는 오는 30일부터 2일간 개최될 P4G 정상회의를 지원하기 위해 ’녹색금융 특별세션‘을 운영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녹색회복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논의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글로벌 논의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녹색금융의 조기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