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첫 수출길 올라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0-09-18 19:31 KRD7
#포항시 #이강덕시장 #샤인머스캣 #상차식

홍콩에 첫 수출계약 성사, 연간 7톤 10만불 이상 수출 전망

NSP통신-포항시는 18일 남구 장기면 소재 송학농원에서 시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을 기념하기 위한 상차식을 가졌다. (포항시)
포항시는 18일 남구 장기면 소재 송학농원에서 시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을 기념하기 위한 상차식을 가졌다.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는 18일 남구 장기면 소재 송학농원에서 시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을 기념하기 위한 상차식을 가졌다.

이번에 첫 수출에 성공한 샤인머스켓은 망고포도로 불릴 정도로 단맛과 향이 강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프리미엄 포도 품종으로, 매주 1.2톤씩 꾸준히 선적하게 되며 올해 7톤 약 10만불 이상 수출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샤인머스켓을 재배하는 농가의 판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시는 샤인머스켓 재배 불모지인 포항에서 재배농가 개발과 수출을 위해 홍콩, 베트남, 일본 등 다양한 국가와 접촉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앞으로 우리나라 포도재배 전체면적의 60% 이상이 샤인머스켓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 그 첫번째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G03-9894841702

포항시 오주훈 농식품유통과장은 “신선농산물 수출 역량을 높이고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2020년은 질적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역대 최고의 농산물 수출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지난해보다 더 많은 수출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학농원에서 재배한 샤인머스켓은 친환경 재배방식으로 생산됐으며, 첫번째 수확에서 바이어의 호평을 받을 만큼 품질이 우수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