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유은혜 교육부장관, 전국 최우수 경북기계금속고 및 경산아진산업 방문

NSP통신, 김도성 기자, 2019-07-10 17:03 KRD2
#경산시 #유은혜 교육부장관 #경북기계금속고 #경산아진산업 #고졸취업 지원현황

경산시 직업교육 우수기관 방문,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함께 고졸 취업 활성화 노력, 유장관 “기업과 학교에 대한 지원 확대해 지원 늘려갈 것” 밝혀

NSP통신-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중앙)이 10일 최영조 경산시장(우측)과 임종석 경상북도 교육감(좌측)이 함께 경산 아진산업을 방문해 현장근로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도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중앙)이 10일 최영조 경산시장(우측)과 임종석 경상북도 교육감(좌측)이 함께 경산 아진산업을 방문해 현장근로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도성 기자)

(경북=NSP통신) 김도성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0일 경산시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와 아진산업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갖고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추진실적을 점검했다.

이날 방문은 경기 불황 및 직업 계고 취업률 하락 등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졸업생 취업률 86%(2019년 기준)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고졸취업 지원현황을 점검하고 전국 17개 시‧도 적업교육 담당과장과 함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2018년 전국 최우수 도제학교에 선정됐으며, 일학습병행제 재학생 단계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2018년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G03-9894841702

또, 아진산업는 경북기계금속고와의 연계협약을 통해 총 140명의 참여 학생을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선취업-후진학 진로프로그램으로 지난 2011년부터 총 263명의 학생을 채용하고 있다.

이러한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연간 7000만원의 사업비로 현장실습 학생들의 통근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 경북기계금속고 취업지원 학생들의 호주 용접 자격교육을 위해 올해 4000만원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경산지역 청년취업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 지역산업체와 연계해 노력할 계획이다.

NSP통신-유은혜 교육부장관이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추진실적을 점검했다. (김도성 기자)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해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추진실적을 점검했다. (김도성 기자)

유은혜 장관은 “최근 청년들은 취업이 무척 어렵다고 체감하고 있으며, 직업계고의 현장실습과 취업도 지난 2년 동안 많이 위축돼있다”며 “특히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기업이 감소해 학생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나쁜 소식만 있는게 아니라, 고졸 취업의 체질은 개선돼 정규직 채용비율과 4대보험 가입률이 증가했다”면서 “현장실습은 전공과의 적합도가 높아지고,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 올랐으며, 무엇보다도 현장실습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대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개선된 실습과 취업의 체질을 토대로 더 안전한 실습환경을 만들고,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1월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과 현장실습 보완 안을 발표했다”며 “올해부터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생에게 지급하는 현장실습 수당을 최저임금의 70% 수준으로 지급해 줄 것을 기업에 권고할 계획이다”고 덧붙여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들을 위해 교육부도 손 놓지 않고,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와 협력해 양질의 공공부분 일자리를 늘릴 계획이다”며 “중소기업벤처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경제부처로부터 우수기업 정보를 공유 받아 기업과 학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김도성 기자 kds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