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생애주기별 복지혜택 안내서 발간

NSP통신, 남승진 기자, 2019-05-20 11:45 KRD7
#수원시 #복지 #출산 #임신 #돌봄

출산지원금·시민안전보험 등 수록

NSP통신-수원시청 전경. (NSP통신 DB)
수원시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남승진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태어나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시에서 받을 수 있는 맞춤형 복지혜택을 소개한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를 냈다.

수원시는 최근 출산지원금, 독거노인응급안전알림서비스 등 모든 복지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인구정책 안내서 ‘걱정 없이 잠들기, 행복한 꿈꾸기’를 제작했다.

안내서는 ▲사랑스러운 결혼·임신·출산 ▲자랑스러운 돌봄·교육 ▲어른스러운 일자리·주거 ▲만족스러운 고령친화 등 4개 분야 90개 지원사업을 소개한다. 지원 대상과 내용을 비롯해 신청방법과 구비서류, 시 담당 부서까지 담겼다.

G03-9894841702

사랑스러운 결혼·임신·출산에는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지원사업, 자녀 출산·입양 지원금·산후조리 서비스 등 17개 지원사업이 수록됐다.

시는 둘째 자녀부터 출산지원금을 50~1000만원 지원한다. 입양 자녀는 첫·둘째 자녀 100만원, 셋째 자녀부터 출산지원금과 같게 지원한다.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여성을 위한 ‘산후조리 한약할인’ 서비스도 있다.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조리 할인증서를 받고 지정 한의원에서 한약을 처방받으면 1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자랑스러운 돌봄·교육에서는 아동수당, 청소년 동반자프로그램, 시민 안전보험 등 영·유아, 어린이·청소년, 취약계층을 위한 39개 사업이 소개된다.

아동수당은 만 6세 미만 아동에게 매달 10만원씩 지급된다.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민안전보험은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모든 시민(등록 외국인 포함)이 사고·범죄 등으로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면 보험 혜택을 주는 것이다.

어른스러운 일자리·주거에서는 청년 해외취업 지원, 취업준비청년 면접정장 대여 등 대학생,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청년 정책 취약계층 주거지원정책 등 17개 지원사업을 소개한다.

시는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돕는 ‘청년 해외취업 희망드림 아카데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업 기업에 채용장려금을 지원하는 ‘수원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취업준비청년에게 면접정장 무료로 대여해 주는 등 ‘청나래’는 지난해 2100여 명이 이용했을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청년바람지대(교동)와 슈트갤러(이의동) 등 청나래 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만족스러운 고령친화에서는 신(新) 중년 디딤돌 사업‘, ’독거노인 응급안전 알림서비스‘ 등 신중년·어르신·취약계층을 위한 17개 지원사업을 안내한다.

독거노인응급안전알림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 자택에 응급알림장비를 설치해 고독사·화재사고 등 각종 응급상황으로부터 어르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해당 안내서는 보건소·도서관·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기관·병원·사화복지관 등 공공장소에 배포할 예정이다. 시 홈페이지 또는 수원시 e-book 자료홍보관에서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강건구 수원시 정책기획과장은 “시민들이 몰라서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안내서를 제작했다”며 “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속해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남승진 기자 nampromoti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