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의왕시, 행정 민원제도 우수기관 대통령상 수상

NSP통신, 박생규 기자, 2017-11-20 15:32 KRD7
#·민원 #경진대회 #우수기관 #대통령상 #행정안전부
NSP통신-의왕시청 전경 모습. (의왕시)
의왕시청 전경 모습. (의왕시)

(경기=NSP통신) 박생규 기자 = 경기 의왕시가 대구 라온제나 호텔에서 열린 2017년 국민생활밀접 행정·민원제도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행정분야 우수기관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대회는 중앙부처와 지차체 등이 참여해 국민들의 생활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제도개선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대회는 1차 서면심사와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196건의 사례 중 35건(행정제도개선분야 15건, 민원제도개선분야 20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G03-9894841702

지난 2일 열린 경진대회에서 의왕시의 전통시장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이 행정제도 개선분야의 우수사례로 선정돼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전통시장 스마트 화재대응시스템은 전국 최초의 스마트화재경보시스템으로 불꽃뿐만 아니라 연기와 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최첨단 센서를 설치해 화재발생 시 소방서와 시청 상황실, 점포주의 휴대폰에 자동으로 통보가 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설치하면 소방서 상황실에서 점포명, 점포 위치, 점포주 휴대폰 확인이 가능해 119 신고 이전에 소방차가 출동할 수 있으며 발화지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출동해 진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사업은 의왕시와 의왕소방서가 사전 준비 단계부터 정보를 공유하여 시스템 활성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함께 현장시연을 하는 등 소통과 협업을 통해 이루어 낸 시민편의를 위한 제도개선 우수사례라 평가할 수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행정·민원제도 개선 분야에서 이렇게 큰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해 민원편의 행정서비스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박생규 기자, skpq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