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평택시, 도시대상 지원체계부문 국토교통부장관상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17-10-19 13:49 KRD2
#평택시 #교통부장관상 #공재광 #명품도시 #도시지원체계

지난해 대통령상 이어 2년 연속 수상 명품도시 확고

NSP통신-18일 경기 평택호 한국소리터에서 열린 제 11회 도시의 날 기념식 및 도시대상 시상식. (평택시)
18일 경기 평택호 한국소리터에서 열린 제 11회 도시의 날 기념식 및 도시대상 시상식. (평택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평택시(시장 공재광)가 평택호 한국소리터에서 열린 제 11회 도시의 날 행사에서 지난해 대한민국 도시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데 이어 올해 도시지원체계부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함으로써 2년 연속 수상해 명품도시로 우뚝 섰다.

이번 행사에는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 김홍배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 공재광 평택시장, 유의동 국회의원, 평택시의회 의원 등 각계 인사와 관련학과 교수, 학생,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도시대상 지원체계 부문은 시 행정의 주민참여 활성화 노력, 토지이용 관리 등의 분야를 중점 평가하는 것으로 높은 개발압력에도 불구하고 도시의 계획적 성장을 유도하고 도시기본계획시 도시계획 시민 계획단을 운영하는 등 시민 소통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G03-9894841702

평택시는 평택항과 고덕국제화 계획지구 등 각종 택지 개발사업 및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과 삼성반도체, LG전자 대규모 산업시설 입지로 개발압력이 높고 다양한 시민 의견이 존재함에도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도시계획시민계획단, 시민 원탁토론회 등 다양화된 창구로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또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관리를 통해 난개발을 억제하고 계획적 개발을 통해 정주하고 싶은 도시 만들기에 노력해 왔던 점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평택시를 방문해주신 국토교통부, 관련 학회, 수상 지자체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특히 작년 대통령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기회를 주신 국토교통부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관계자 여러분께 48만 평택시민 그리고 1800여 명의 공직자를 대표해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평택항, 삼성반도체, LG전자 등 훌륭한 도시기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도시로, 시민들이 편안하게 정주할 수 있는 도시로 지속 성장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전국 229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 등 학계․연구기관․실무단체 등에서 도시․환경․경제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추천받아 도시대상 평가단(단장 김홍배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을 구성하고 도시의 사회, 경제, 환경, 지원체계, 우수시책 등에 대해 평가지표에 따라 서류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수상 지자체 17개를 선정했다.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은 경기도 의왕시, 국무총리 상은 대전시 중구 등이 수상했으며 총 17개 지방자치단체가 수상했다.

이밖에도 평택시에서 치러진 이번 행사에는 기념식과 시상식 이외에도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미래 도시정책방향을 주제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정책포럼과 헤비타트Ⅲ 도시 의제 주제로 한 학술행사, 스마트시티 체험전, 도시 사진전, 대학생 등 청년이 참여하는 도시설계 학생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로 볼거리와 도시 관련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됐다.

NSP통신/NSP TV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