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원자력환경공단, 10일 고준위폐기물 관리기술 전문가 2차 토론회 개최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8-09 16:42 KRD7
#원자력환경공단 #방폐장 #경주시

고준위방폐물관리 핵심은 국민 신뢰와 투명한 처분기술 개발, 연구용URL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본격 추진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은 10일 오후 1시 대전 레전드호텔에서 안전한 고준위방폐물 관리기술 확보를 위한 ‘2016년도 제2차 고준위폐기물 관리기술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그간의 고준위폐기물 처분기술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고준위폐기물 관리 기술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는 핵심기술에 대한 접근방향과 현안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먼저 고준위폐기물 처분기술 확보를 위한 기술적 접근방법론에 이어 연구용 URL 확보 방안 및 현안에 관한 주제발표와 전문가 패널 토의(좌장 이건재 KAIST 명예교수)순으로 진행되며, 원자력분야 산학연 전문가, 원전소재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해 안전한 고준위폐기물 관리 기술개발에 대한 토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G03-9894841702

원자력환경공단은 국내 유일의 방사성폐기물 전담기관으로서 국민이 신뢰하는 투명하고 안전한 고준위폐기물 관리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Underground Research Laboratory)을 우선 확보해 심층 처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원자력환경공단은 투명하고 공개적인 고준위폐기물 관리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4월 1차 사용후핵연료 관리를 위한 기술개발 토론회를 개최한바 있으며, 향후에도 고준위폐기물 관리를 위한 운반, 저장 및 처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지속적인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또 업무효율성, 인허가 측면을 고려해 산·학·연 협업 및 국제 공동연구를 병행해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 고준위폐기물 관리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