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정재 의원, 정부R&D정책 일대 혁신 요구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06-29 09:35 KRD7
#김정재 #포항시 #포항북구

“R&D투자, 질적 성장 통해 신산업 반전으로 이어져야

NSP통신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김정재 의원(새누리당, 포항북)은 2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업무보고에서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최양희 장관에게 과학자들이 외면하는 대한민국 과학계의 어두운 현실을 지적하며, 정부 R&D 정책에 일대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미래부 업무보고에서 “국가의 미래를 비추는 과학자들이 정부의 불합리한 관료주의와 정부의 과학정책 부재를 현재 대한민국 과학계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다”며 “정부예산으로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정부를 비판하는 모순적인 상황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과학자들 간에 경쟁도 필요하지만 그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조성돼야 연구 자율성이 보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최양희 장관은 “과학계 현실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마련할 R&D 관련 대책에 지적한 내용을 담아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G03-9894841702

또 김정재 의원은“정부의 R&D 예산이 19조가 넘어 GDP대비 세계 1위인데 반해, 기술무역수지는 OECD국가 가운데 최하위권이다” 며 “이는 정부 R&D투자의 체질개선이 미흡해 양적인 성장만 지속될 뿐, 질적 성장은 더디다는 의미”라며 정부 R&D정책 변화를 주문했다.

이오 함께 “앞으로 연구개발의 질적 성장을 통해 그 성과가 신산업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며 정부의 R&D정책 변화를 당부했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