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영주시, ‘전입과 동시에 지방세 자동납부 및 전자송달 신청’ 제도 시행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5-11-12 17:32 KRX7 R2
#영주시 #지방세 자동납부 #전자송달 신청 #행정비용 절감 #친환경적인 납세

행정비용 절감과 종이 사용 감소로 환경보호와 탄소중립 실현 기여

NSP통신-영주시 지방세 자동납부·전자송달 서비스 도입, 전입신고 한 번이면 끝 , 납세 편의 향상과 친환경 행정 구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사진 = 영주시)
fullscreen
영주시 지방세 자동납부·전자송달 서비스 도입, 전입신고 한 번이면 끝 , 납세 편의 향상과 친환경 행정 구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사진 = 영주시)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영주시는 2026년 신규 시책의 일환으로 ‘전입과 동시에 지방세 자동납부 및 전자송달 신청’ 제도를 시행한다.

이번 시책은 전입신고 시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면 별도의 방문이나 추가 절차 없이 지방세 자동납부와 전자송달이 즉시 적용되는 제도로 시민들의 납세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납부를 신청한 시민에게는 세액공제 500원, 전자송달까지 신청할 경우에는 추가 500원의 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G03-9894841702

전자송달은 기존의 우편 고지서 대신 등록한 이메일로 세금 고지서를 발송하는 서비스이다.

행정비용 절감은 물론 종이 사용 감소를 통한 환경보호와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준한 세무과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다양한 납부 시스템 마련으로 시민들의 납세 편의를 높이고, 납부율 상승과 체납률 감소를 유도할 것이라”며 “적극행정으로 편리하고 친환경적인 납세 환경을 통해 시민 만족도와 행정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번 제도는 지난 ‘2026년 영주시 신규시책 발굴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시책으로 시민 편의 중심의 행정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