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천시,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대상’ 수상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24-12-02 13:36 KRX7
#부천시 #참좋은지방정치 #정책대회 #소통에진심인부천 #조용익시장

‘어디서나! 누구나! 언제나! 소통에 진심인 부천’ 주제 발표

NSP통신-조용익 부천시장이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4 참좋은 지방자치 우수정책 발표대회에서 소통에 진심인 부천시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이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4 참좋은 지방자치 우수정책 발표대회’에서 ‘소통에 진심인 부천시’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달 29일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가 주최한 ‘2024년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에서 대상(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지방자치 정책대회는 지방정부의 우수정책을 널리 알리고 지자체 간 정책교류를 활성화해 지방자치의 발전을 이루고자 마련된 것으로 총 21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부천시는 ‘어디서나! 누구나! 언제나! 소통에 진심인 부천’을 주제로 시민의 마음을 살피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을 운영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장상)을 수상했다.

G03-9894841702

이날 발표자로 나선 조용익 부천시장은 “민선 8기 부천시장 취임 후 ‘시민 소통 열린 시장실 운영 계획’을 제1호 결재로 하는 등 시민 소통을 시정철학으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활용한 ‘시장 민원 상담의 날’과 현장에서 기업·시민·청년들과 만나 함께 답을 찾는 ‘현답부천’, 주 1회 정기적으로 주민과 함께 마을을 변화시키는 ‘우리동네 가꾸기’ 등 어디서나 더 촘촘한 오프라인 소통 정책을 통해 소통에 진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양한 연령과 배경의 시민을 청사로 직접 모셔 안팍의 주요 시설과 명소를 소개하고 시정과 현안에 대해 진솔하게 대화를 이어가는 ‘부천톡톡’으로 누구나 에게 열린 소통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소통 채널 ‘경청지혜 온(ON)’도 언급하며 “시 홈페이지를 통해 정책구상 단계부터 시민의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소통 채널을 운영해 시민이 언제나 편리하게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부천의 근린공원, 어떤 꽃 테마로 채울까요?’라는 글은 조회수 약 9000회, 댓글 200여 개를 기록했으며 시는 시민 의견을 반영해 내년에는 근린공원 6곳을 시민 추천 여름꽃으로 채우고 부천의 명소로 만들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더해 “매주 22만명의 시민에게 시정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제공하는 ‘부천알리미’를 통해 시민의 정책 참여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도록 경청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이청득심의 자세로 항상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시민의 마음을 얻는 부천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