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군포시, 웨어러블 로봇산업 중심으로 도약 나서

NSP통신, 서국현 기자, 2024-11-18 16:33 KRX7
#군포시 #웨어러블로봇산업 #군포산업진흥원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웨어러블로봇실증센터

군포산업진흥원, 웨어러블 로봇 분야 100억 확보

NSP통신-군포산업진흥원 전경. (사진 = 군포시)
군포산업진흥원 전경. (사진 = 군포시)

(경기=NSP통신) 서국현 기자 = 경기 군포시(시장 하은호)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중 웨어러블 로봇 분야 주관 연구기관으로 군포시 산하기관인 군포산업진흥원이 선정돼 연구협약을 체결했다.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은 기술혁신에 필요한 연구장비를 주관 연구기관에 구축하고 연구기관들이 중소·중견기업의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비 100억원을 출연해 5년간(‘24~’28년) 수행하는 사업이다.

웨어러블 로봇(입는로봇)은 사람의 근력을 보조·증강하기 위해 몸에 착용하는 로봇으로 인구 고령화 대응과 삶의 질 향상 및 생산성 향상 등 사회 경제적 수요 증가로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 성장산업이다.

G03-9894841702

높은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로 제조·물류·건설 등 다양한 산업의 혁신성장도 견인할 수 있는 대표적 기술집약형 산업이다.

군포산업진흥원은 교통이 편리하고 고급 기술인력 확보가 용이한 군포시의 산업 여건을 감안해 성장가능성이 높고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많은 부지가 필요치 않으며 기존의 지역산업과 동반성장이 가능한 미래 전략산업으로 ‘웨어러블 로봇’을 도출하고 이 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응모해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협약에 따라 군포산업진흥원은 ‘웨어러블 로봇 실증센터’를 구축하고 참여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고등기술연구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와 공동으로 웨어러블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실증센터 건립 및 장비구축 ▲시험평가법 개발 및 공인성적서 발급 ▲KS 표준안 마련 및 제품인증 ▲고장분석 및 재설계 지원 ▲판로 확대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이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군포시는 웨어러블 로봇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이 사업을 준비해 왔으며 군포산업진흥원이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사업을 통해 웨어러블 로봇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된 만큼 군포시가 경제활력이 솟구치고 양질의 일자리가 넘치는 최고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석진 군포산업진흥원장은 “이번 협약은 어려운 시 재정을 감안 국비 확보를 통해 문제를 극복하는 모범적 사례가 됐다. 군포산업진흥원이 선정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세계적 유니콘 기업을 키워내는 등 군포시의 발전과 도약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