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도내 연근해어선 어업인의 고충 해결 위해 베트남 현장 방문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3-27 16:29 KRX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연근해어선 #베트남방문

외국인 어선원 수급 불안정 문제 점검

NSP통신-경상북도는 최근 3중고(고유가, 수산자원감소, 어선원 부족)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연근해어선 어업인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가장 해결이 시급한 외국인 어선원 수급 불안정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베트남 현지를 방문했다. 베트남 어선원 최종면접 합격자 기념촬영 (사진 =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최근 3중고(고유가, 수산자원감소, 어선원 부족)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연근해어선 어업인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가장 해결이 시급한 외국인 어선원 수급 불안정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베트남 현지를 방문했다. 베트남 어선원 최종면접 합격자 기념촬영 (사진 =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최근 3중고(고유가, 수산자원감소, 어선원 부족)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연근해어선 어업인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가장 해결이 시급한 외국인 어선원 수급 불안정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베트남 현지를 방문했다.

2021년 한국선원통계연보에 따르면 최근 국내 외국인 어선원은 9793명이며, 그 중 베트남이 4464명(46%)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도내 어업인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이에 더해 외국인 어선원의 이탈은 선주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데 갑작스런 이탈로 인한 일손부족은 조업에 차질을 빚게 하며, 자칫 성어기를 놓쳐 가뜩이나 자원부족으로 어획량이 줄어들고 있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

G03-9894841702

박성환 경북도 해양수산과장을 비롯해 포항시 수산정책과장, 외국인선원관리회사 대표 등은 현지 어선원 모집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외국인 어선원 시책개발을 위해 베트남 광빈 성 동허이 시를 방문했다.

우선 서류심사와 현지 송출업체의 1차 면접을 모두 통과한 80여 명의 지원자에 대한 최종 면접에 직접 참여해 신체조건과 인성분야에 집중해 33명의 어선원을 선발했다.

다음날은 현지 어선원 송출업체 2개소(THINH LONG, TRAENCO)를 차례로 방문해 업체대표와 면담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우수한 어선원 모집을 위한 전반적인 과정에 대하여 점검했으며, 이탈방지에 대한 철저한 교육도 당부했다.

아울러, 경북도는 일정 중 포항시 선적의 근해어선에서 4년 10개월을 모범적으로 근무하고, 기간이 만료되어 베트남으로 돌아간 어선원의 가정을 선주와 함께 방문해 감사인사와 더불어 가족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하는 등 어선원뿐만 아니라 가족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였다.

박성환 경북도 해양수산과장은 “급속한 어촌의 고령화로 외국인 어선원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인력교역 시 불필요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중앙정부에도 관련 제도 보완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우수한 외국인 어선원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