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재난안전관리 ‘재난제로’ 특강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2-09 17:40 KRD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제로특강 #재난대비

울진 산불, 태풍 힌남노 등 재난대응 사례를 통한 시군 소통 및 대응 역량 강화

NSP통신-경상북도는 9일 도청 안민관 다목적홀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안전관리 재난제로 특강을 가졌다.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9일 도청 안민관 다목적홀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안전관리 ‘재난제로’ 특강을 가졌다.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9일 도청 안민관 다목적홀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안전관리 ‘재난제로’ 특강을 가졌다.

이번 특강은 연초 실시된 도 및 시군 인사이동에 따른 재난업무 관리 공백을 방지하고 재난관리 체계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도 재난안전 담당자를 대상으로 위기관리 매뉴얼 체계 이해와 관리, 재난발생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과 운영, 실제 재난 사례를 통한 재난 대응 체계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G03-9894841702

특강을 맡은 민금영 연세대학교 교수는 현재 운용 중인 위기관리 매뉴얼 체계와 문제점과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 개편 계획에 대해 강의하며, 재난현장과 연계되고 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위기관리 매뉴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경북도의 사회·자연재난 대응 실무를 담당하는 팀장들이 작년 발생한 울진 대형 산불과 태풍 힌남노 대응 사례를 중심으로 시간대별 대응과 문제점 및 개선책 제시 등 현장감 있는 재난대응과 수습복구 협력체계를 강의함으로써, 재난업무 담당자들의 이해를 높이는데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삼 재난안전실장은 “재난은 초기에 얼마나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피해 규모가 달라진다”며 “오늘처럼 평소 특강이나 업무연찬 등을 통해 부서별 임무 숙지와 재난 컨트롤 및 협력체계를 사전에 구축해 재난 대응 준비 태세에 부족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는 이번 특강 이후에도 재난안전 담당자의 재난대응 역량 강화와 재난안전 사전 예방을 위해 재난안전 ‘제로’ 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