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의왕시,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NSP통신, 정희순 기자, 2022-11-22 19:09 KRD7
#대한민국안전대전환 #의왕시 #김성제 #안전한국훈련

김성제 시장, “시민의 재산·생명과 직결되는 재난상황, 철저히 대비하겠다”

NSP통신-김성제 의왕시장이 22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진행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시와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당부하고 있다. (의왕시)
김성제 의왕시장이 22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진행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시와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당부하고 있다. (의왕시)

(경기=NSP통신) 정희순 기자 = 경기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22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불시훈련으로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서는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김성제 의왕시장과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훈련 참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의왕소방서, 의왕경찰서, 육군 제2506부대 3대대, 한국전력공사 등 유관기관 및 단체,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날 현장훈련은 지난 16일 재난상황 발생에 따라 기관별 훈련상황을 숙지하면서 진행된 토론훈련을 기반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화재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 된 상황을 수습·복구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G03-9894841702

훈련은 실제 재난상황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초기대응과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복구 및 수습 활동까지 전 과정을 기관 간 협조체계와 위기대응 능력을 점검하고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위기상황에서도 연락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기관 간 연락망으로 활용하며 진행됐다.

NSP통신-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모습. (의왕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모습. (의왕시)

또한 시는 현장에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와 현장 응급의료소 등을 가동하고 13개 협업기능 및 유관기관 간 관련 매뉴얼을 적용해 인명구조, 병원이송 체계확립 등 재난대응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실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시와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골든타임내에 긴급구조가 잘 이루어져 시민의 재산 및 생명과 직결되는 재난상황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지난 16일 토론기반 도상훈련에 이어 22일 실행기반현장 훈련으로 11월 14일부터 25일까지 2주간을 훈련주간으로 운영해 온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마무리 했다.

NSP통신 정희순 기자 citer7@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