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3년만에 열린 마을자치박람회 인산인해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2-09-21 17:19 KRD7
#수원시마을자치 #수원시박람회 #수원시주민자치
NSP통신-21일 이재준 수원시장(왼쪽)이 마을자치박람회에서 주민들이 만들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수원시)
21일 이재준 수원시장(왼쪽)이 마을자치박람회에서 주민들이 만들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1일 팔달구 화성행궁 광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제20회 수원시 마을자치박람회’를 개최했다.

‘주민과 함께 만드는 마을자치축제’를 슬로건으로 열린 박람회는 각 동의 주민자치 우수 활동 사례를 알리고 공유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44개 동 주민자치센터 관계자, 시민 등 5000여 명이 참가했다.

행사는 ▲전시마당(주민자치·마을 만들기 활동 작품 전시회) ▲소통마당(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 ▲부대행사(수원시 자매결연 읍·면·동 특산물 직거래 장터) 등으로 진행됐다.

G03-9894841702

전시마당에서는 ‘주민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송죽동 만들기’ ‘전통과 미래 성장 동력이 공존하는 평동’ ‘주민이 중심이 되는 마을 인계동’ ‘새로운 수원특례시, 빛나는 광교1동’ 등 44개 동 주민자치센터의 활동 작품 전시 부스가 운영됐다.

주민자치 활동, 마을 만들기 사업, 지역 봉사 활동 등 주민자치 우수활동 사례를 담은 사진·책자 등이 전시됐다.

또 ‘연무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2022년도 수원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등을 알리는 ’마을 만들기‘ 부스도 운영됐다.

주민자치 우수 동아리 경연대회에는 8개 팀이 참가해 통기타, 사물놀이, 전통무용, 라인댄스(여러 사람이 줄을 지어 추는 춤) 등 공연을 선보였다.

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4개 지역(영동군 심천면, 보은군 탄부면, 횡성군 청일면, 울진군 죽변면) 관계자들이 운영하는 특산물 직거래 장터에서는 농산물·해산물 등을 판매해 시민들의 발길을 끌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개회사에서 “코로나19 등으로 멈췄던 ‘수원시 마을자치박람회’가 3년 만에 다시 열렸다”며 “마을자치박람회 개최를 위해 애써주신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에게는 마을의 미래상을 스스로 그려가고, 만들어 나갈 역량이 충분하다”며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가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