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경북양성평등주간 기념식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2-09-02 16:42 KRD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양성평등주간 #경북여성단체협의회

도내 전 분야에서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의지와 실천 다짐

NSP통신-경상북도는 2일 도청 동락관에서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2022 경상북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2일 도청 동락관에서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2022 경상북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2일 도청 동락관에서 양성평등주간(1일~7일)을 맞아 2022 경상북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도지사 내외와 임종식 도 교육감, 최태림 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지역 기관장을 비롯해 도내 여성지도자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북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경애)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모두가 존중받는, 행복한 동행’ 을 슬로건으로, 일상에서의 평등한 남녀의식을 함양하고 도내 전 분야에서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의지를 다지고 실천을 약속하는 자리였다.

G03-9894841702

기념식에서는 경북 여성상과 양성평등진흥 유공자 표창, 외조상 시상과 양성평등 실천결의문 낭독, 유관순 열사 뮤지컬 공연, 양성평등에 대한 희망의 빛을 밝히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경북의 명예를 드높인 훌륭한 여성에게 수여하는 경북여성상에는 ▲‘올해의 여성상’ 은 최명희 안동제비원전통식품 대표이사, ▲‘양성평등’ 부문은 손하은 포항제철중학교 교사, 장종숙 영주시 비둘기회 회장, 박명희 울진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여성복지’ 부문은 임순자 경산시문화원 봉사단장, 김명자 문경시 여성단체협의회 회장, 한숙년 한국부인회의성군지회 회장, 노현미 청도군여성단체협의회 사무국장, 박미정 포항명도학교 생활지도원이 수상했다.

양성평등진흥 유공 표창은 한국부인회 영주시지회 회장 김경희 씨 등 18명이 수상했다.

특히, 경상북도여성단체협의회장이 시상하는 양성평등 ‘외조상’ 은 평소 아내 류우태 고령여성단체협의회 회원의 사회활동과 능력개발에 적극적인 격려와 후원을 해 준 공로로 우곡면 곽상두 씨가 수상했다.

한편, 경상북도에서는 기념식과 함께 양성평등주간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3일 오전 11시 중학생 대상 경북 양성평등 골든벨 결선(온라인) ▷7일 오후 1시 여성가족플라자 대강당에서 토크콘서트 및 경력단절예방 우수사례 공유하고, 이날 오후 2시에는 경북전문대학교에서 양성평등스쿨을 개최한다.

또 9월 한 달간 도내 23개 시군에서도 양성평등기념식, 폭력 예방 캠페인, 전문가 특강, 토크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기념사에서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어려운 시기에 젠더 갈등이 사회적 갈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양성이 서로 이해하고 화합해야 할 때이다”며, “여성, 아이, 약자들의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도록 도가 앞장서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