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 ‘경북 평생학습 페스타, 성공가도’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1-12-15 16:33 KRD7
#경북도 #이철우도지사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페스타
NSP통신-경상북도는 15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최로 경북 평생학습 페스타, 성공가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15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최로 ‘경북 평생학습 페스타, 성공가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는 15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최로 ‘경북 평생학습 페스타, 성공가도!’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 시군, 도민행복대학 및 평생교육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성과공유로 학습가족이 도약합니다!’ 라는 의미와 경북평생학습이 성공가도를 달리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마련됐다.

G03-9894841702

이날 행사는 제1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대상 시상, 우수시군 및 유공자 시상, 21년 경북평생학습 10대 뉴스 발표, 명사 특강, 올해 사업성과 및 내년 사업계획 공유 및 세션별 논의·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또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성과물 전시, 동아리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올해 처음 지역의 평생학습 문화 확산 및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과 사업부문을 발굴·시상하는 제1회 경북평생학습대상에는 김용재(포항, 62세) 경북마을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장이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 경로당 수업, 제1회 경북 어르신 주산경기대회 개최 등 마을평생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개인부문 최우수상은 독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 8개 학과 졸업, 학점은행제 8개 학위 취득 등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으로 최다 학습이력을 자랑하는 주종수(49세, 영덕)씨가 차지했다.

우수상은 평생학습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강사 활동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박난희(68세, 칠곡)씨가 수상했다.

사업부문 최우수상은 안동의 ‘한글배달교실’ 이, 우수상은 경북보건대학의 ‘이야기 김천학’ 이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공헌한 사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시책 추진 우수시군 평가에서는 대상에 구미시, 평생학습도시 부문에서는 포항시·경산시, 비평생학습도시 부문에서는 울진군·문경시가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평생교육 활성화에 애쓴 시군 공무원과 민간인 등 총 13명이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구미시는 ‘단디! 마을학교’ 를 기획·운영해 마을단위 학습공동체 활성화와 스마트스토어 창업과정으로 학습형 일자리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항시는 TV로 보는 랜선 평생학습강좌,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한 슐런교실 운영, 울진군은 초등학교 학력인정 성인문해 교육과 종합복지관을 평생학습관으로 리뉴얼해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 등이 높이 평가받았다.

우수상을 받은 경산시, 문경시는 역점시책인 도민행복대학 운영, 경북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등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기여도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성과발표에서는 평생학습 기자단, 평생교육사 등 경북 평생학습가족이 선정한 올해 경북평생학습 10대 뉴스를 발표하고, 올해를 경북평생학습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내년에는 더욱 발전하는 한해가 되도록 결의도 다졌다.

강성조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올해는 경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도민행복대학이 출범하는 등 지역 평생교육에 역사적인 한 해였다”며, “내년에는 도민행복대학 석사과정 운영과 광역지자체 최초로 지역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도민행복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