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평택시, 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 성공적인 마무리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1-08-13 11:35 KRD7
#평택시 #평택역 #시민공론화 #정장선평택시장 #복합문화공간

시민의견 담은 권고문 전달

NSP통신-12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를 마무리하는 최종 결과 간담회 모습. (평택시)
12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를 마무리하는 최종 결과 간담회 모습. (평택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평택역 광장 조성 공론화추진위원회(위원장 윤혜정)는 12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를 마무리하는 최종 결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공론화추진위원 7명과 시민참여단 중 3명의 시민이 참석했으며 공론화추진위원장이 그 간 시민공론화 과정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담은 권고문을 평택시민을 대표해 평택시장에게 전달하고 공론화에 대한 소감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새로운 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는 전문가, 해당 지역주민 그리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평택시 최초의 시도로 코로나19 여건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이 적극 참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G03-9894841702

설문조사에도 28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으며 그 결과 시민들 대부분이(88.4%) 평택역 광장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지역·성별·연령 등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한 50명의 시민참여단의 공동학습과 토의, 2차에 걸친 숙의과정 등 시민의 집단지성을 통해 이번 시민공론화 권고문을 마련하게 됐다.

새로운 평택역 광장 조성 정책제언 권고문의 주요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평택역 광장 조성시 원칙으로 ‘복합문화공간 확충’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이동과 머무름을 아우를 수 있는 공간 창출 ▲광장의 공공성 증대 ▲시민 중심의 공간 창출 등을 주요 원칙으로 삼는다.

두 번째 광장의 활용에 대해서는 ‘휴식과 문화체험의 열린 광장’으로 기획해 ▲다양한 문화행사공간 ▲공유 오피스공간 등으로 활용한다.

세 번째 새로운 광장 조성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를 넓히고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인 시민의견 수렴 ▲교통대책 보완 ▲아케이드 상가 대책 마련 등의 의견을 제시하고 평택시가 관련 정책 입안에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권고문 원문은 평택시청 홈페이지 게시판(참여소통-평택역 광장 조성 시민공론화)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민참여단 중 한 시민은 간담회에서 “이번 공론화에 참여하면서 평택시 정책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계기가 됐으며 평택역의 새 역사를 쓰는데 한 시민으로서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시민공론화를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시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담아낼 수 있게 돼 기쁘고 참여해주신 모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권고안의 내용을 잘 검토해 평택시민들이 원하는 평택역 광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역 광장 조성 사업은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 중으로 시민공론화 시민의견을 담아 내년에 설계공모를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