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산대 이복률·하경자 교수 글로벌연구실 지정

NSP통신, 이상철 기자, 2011-11-15 14:02 KRD7
#이복률 #하경자 #부산대 #글로벌연구실 #지정

세계 정상급 연구자와 국제협력 연구, 6년간 연 각각 5억원 지원받아

NSP통신-교육과학기술부의 글로벌연구실(GRL, Global Research Laboratory) 과제에 선정돼 지정서를 받은 부산대 이복률(약학부 제약학전공) 교수(사진 좌)와 하경자(대기환경과학과) 교수(사진 우).
교육과학기술부의 ‘글로벌연구실(GRL, Global Research Laboratory)’ 과제에 선정돼 지정서를 받은 부산대 이복률(약학부 제약학전공) 교수(사진 좌)와 하경자(대기환경과학과) 교수(사진 우).

[부산=NSP통신] 이상철 기자 = 부산대 이복률(약학부 제약학전공) 교수와 하경자(대기환경과학과) 교수가 교육과학기술부의 ‘글로벌연구실(GRL, Global Research Laboratory)’ 과제에 선정돼 15일 서울대 호암컨벤션센터에서 지정서를 받았다.

이 교수 등은 신규과제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부터 6년간 각각 연간 5억 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 교수는 공생 박테리아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일본 산업 기술 종합 연구소 및 츄규바 대학의 타케마 푸카추(Takema Fukatsu) 교수와 공동으로 ‘공생 박테리아의 숙주 방어 반응 조절 기작 연구’를 하게 된다.

G03-9894841702

이 교수는 숙주와 함께 살아가는 장내 공생 박테리아가 숙주의 면역 반응에 의해 제거되지 않는 이유를 규명하고 이들 공생박테리아는 어떤 물질을 분비해 숙주의 면역반응을 조절하는지 등을 분자 수준에서 규명할 계획이다.

하 교수는 미국 하와이대학 왕빈 교수와 함께 ‘글로벌 몬순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 예측 및 적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하 교수는 글로벌 몬순과 동아시아 몬순 변동성의 과학적 난제들을 해결하고 계절 내 진동의 작은 시간 규모부터 수십 년 또는 그 이상의 장주기의 큰 시간 규모까지 몬순 기후 변동의 예측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상철 NSP통신 기자, lee21@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