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제2호수공원 넣은 창릉천 조성 약속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03-23 15:02 KRX2
#이동환

“친수, 치수, 이수 하천 활용 일산호수공원처럼 창릉천 전체를 제2의 호수공원으로 조성 하겠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창릉천에 일산호수공원처럼 제2호수공원을 넣는 등 세계적인 명품하천으로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동환 시장은 23일 창릉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에서 “3200억 원에 달하는 사업 규모답게 경쟁이 치열했던 국가통합하천사업을 고양시로 가져오기 위해 지난해 말 예선전에 가서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며 “시와 주민, 관계자들이 모두 힘을 합친 결과, 공모에 선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창릉천은 발원지인 고양시 북한산에서 시작해 행주산성을 거쳐 한강으로 간다”며 “오롯이 고양시를 지나며 흐르고 있어 고양시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하천이다”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또 이 시장은 “창릉천을 대대적으로 정비함으로써 폭우와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시민의 여가와 건강을 위한 공원과 휴게공간을 조성함은 물론 북한산성, 행주산성, 한강습지 등 역사와 자연까지 지키는 ‘멱 감고 발 담그는 하천’으로 탈바꿈시킬 것이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역과 도심의 특성을 살려 창릉천을 친수, 치수, 이수 하천으로 활용하고 일산호수공원처럼 창릉천 전체를 제2의 호수공원으로 만들어 세계적인 명품하천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기존 신도시는 주택을 많이 공급했으나, 창릉신도시에는 자족용지가 확보돼 있다”며 “기업이 많이 유치되면 새로운 모습의 고양시가 될 것이고 서울과 인접해 있어 부동산의 가치도 높아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자족도시 도약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사진 = 고양시)

이 시장은 “고양시는 과밀억제·그린벨트·군사시설보호 규제라는 3중 규제에 막혀 베드타운이 됐고, 취득세·등록면허세·자본금 증자세 등이 타 지역보다 3배이기에 기업이 들어오기가 힘들어 시민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 나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자유구역이야말로 베드타운을 벗어나기 위한 돌파구이자 핵심전략으로, 지정되면 바이오, 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집약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며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고양시에 모이면 출퇴근하는 교통량이 줄어들어 교통문제까지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 시장은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이 현재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서울 양재부터 고양 현천JC까지만 검토 돼, 자유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안을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는 등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 시장은 정부가 최근 내놓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대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건의해 재건축 대상지를 1기 일산신도시뿐만 아니라 화정·능곡 등 노후 비율이 높은 지역까지 포함했다”며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주민에게 편익이 돌아가고, 주차장 등 기반시설도 풍족해지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고 기대했다.

특별법 적용 대상은 ‘택지조성 완료 후 20년 이상 경과한 100만㎡ 이상의 택지 등’으로 일산은 물론 화정·능곡 등 노후 비율이 높은 지역이 포함됐다.

이 시장은 주요 현안 중 백석 신청사와 관련해 “주교동 시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 원이지만, 원자재 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 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평균 절반 32.8%인 고양시에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시청사 입지 선정위가 결정한 주교동 주차장 부지가 아닌 그 일대 그린벨트로 변경한 점, 아직 대부분이 사유지인 부지를 매입하지 않은 점, 시청사를 7개 동으로 분산하게 설계한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 시장은 “후보 시절, 예산을 부담하지 않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백석 신청사로 원당지역이 공동화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른 이야기다”며 “원당 현 청사는 그대로 남아 문화예술회관과 체육관이 있는 복합문화청사의 기능을 하고, 사업소 및 산하기관 등을 입주시키면 백석동 신청사로 이전 후에도 행정기관과 직원의 비중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당 현청사 주변 주민들은 상실감이 있겠지만,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는 등 시 전체로 보면 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인 만큼, 오피스를 오피스텔로 둔갑시키는 등의 왜곡에 속지 말고 큰 틀에서 양해해 달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이 시장은 “고양시는 잠재력이 있는 도시다”며 “그동안 국가의 규제 강화로 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이 부족했지만 앞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을 통해 고양시를 기업도시, 경제도시, 일자리도시라는 글로벌자족도시를 만들어 지난 2006년 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말한 ‘역동하는 세계 10대 도시’로 재현 하겠다”고 약속했다.

NSP통신-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기념사진 (사진 = 고양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주민과의 대화 기념사진 (사진 = 고양시)

한편 이 시장은 이날 시 주요 정책과 현안 설명에 앞서 직접 집필한 ‘고양산책’과 ‘도시, 시민과 경영하다’라는 책을 주민들에게 소개하면서 “고양시는 잠재력이 많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만 많이 짓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했다”며 “시민과 함께 도시의 경쟁력을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