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진안군의회, 민물가마우지 피해 대책 마련 촉구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4-06-17 15:52 KRX7
#진안군의회 #이미옥 의원 #민물가마우지 #가마우지 #포획보상금
NSP통신-진안군의회 이미옥 의원 (사진 = NSP통신 DB)
진안군의회 이미옥 의원 (사진 = NSP통신 DB)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진안군의회 이미옥 의원이 지난 14일 제291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생태계에 피해를 주고 있는 민물가마우지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미옥 의원은 “텃새화 된 민물가마우지를 그동안 환경부 지침에 따라 비살생적 방법으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었지만, 올해 3월부터 살생적 방법으로 가마우지 포획이 가능해진 만큼 강원특별자치도 등 몇몇 자치단체에서는 포획을 선제적으로 하고 있다”며 진안군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가마우지 포획 시 2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강원도 양구군의 경우 기동포획단을 구성하고 이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적극적으로 포획에 나섰다”며 “진안군도 야생동물 피해방지단원의 인원을 추가로 확대하고 적절한 포획보상금 지급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03-9894841702

이어 “민물가마우지에 대한 조치가 늦어질수록 내수면 생태계 훼손과 어업인들의 피해가 심화될 것”이라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기관·연구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해 피해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효과적인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