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민근 안산시장, “시민 이동 편의 증진 GTX플러스 적극 추진”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6-20 15:52 KRX7
#안산시 #이민근시장 #GTX플러스 #상생협력협약식 #토론회

19일 오전 국회도서관서 GTX플러스 상생협력 협약식 및 토론회 참석

NSP통신-20일 오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GTX플러스 상생협력 협약식 및 국회 토론회에 이민근 안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참여한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20일 오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GTX플러스 상생협력 협약식 및 국회 토론회’에 이민근 안산시장(왼쪽 두번째)이 참여한 가운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은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GTX플러스 정책과 관련해 “수도권의 초연결 실현과 효율적인 철도 교통망 구축으로 시민의 철도 이용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여줄 것인 만큼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산시는 이 시장이 20일 오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GTX플러스 상생협력 협약식 및 국회 토론회’에 참석해 “GTX플러스 추진을 위한 협약체결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 앞서 진행된 협약식에선 경기도와 GTX플러스 노선 경유 지자체 단체장 및 지역구 국회의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선별로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G03-9894841702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GTX플러스 노선 설명 및 공간 개발 이슈에 대해 논의하며 국회와의 협력 사안 모색 등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 수도권 최고 수준 ‘6도 6철’ 광역교통망 갖춘 도시로

GTX플러스는 지난 4월 경기도에서 기존 GTX 노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 GTX 노선을 신설해 수혜지역을 넓혀 공개한 노선(안)이다.

도는 G·H노선 신설과 안산 상록수까지 운행 예정인 GTX-C노선을 시흥시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C노선 오이도 연장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시장은 지난 4월 ‘경기 서부 SOC 대개발 구상을 위한 현장 릴레이 간담회’에서 C노선 오이도 연장 계획에 따라 시 서측 지역에도 GTX 광역교통 혜택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논의 시 초지역 정차가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해당 노선이 추진되면 경기도 대표 산업도시인 안산시의 동-서간 축을 잇는 노선이 완성돼 출·퇴근 교통난이 해소되는 등 이동 편의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뿐만 아니라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시 전반에 걸쳐 활력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향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플러스 노선(안)이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국토교통부 ▲경기도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민근 시장은 “경기도 전체의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GTX플러스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 선제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GTX플러스 추진으로 안산시가 명실상부 수도권 최고 수준의 6도 6철 광역교통망을 갖춘 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안산시민의 교통복지 실현을 통해 보다 살기 좋고 행복한 안산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