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동산업계 일일동향

LH, 부동산앱 ‘다방’과 주택매물정보 공유한다 외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4-02 17:53 KRD8
#LH #HUG #서울 아파트 #서울교통공사 #호반그룹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2일 부동산업계 주요 이슈로는 ▲LH와 ‘다방’의 ‘주택매물정보 공유 협약’ 체결 ▲서울 아파트 매매가의 하락 전환 ▲HUG의 사회공헌 예산 일부 조기 집행 계획 소식이 있었다.

LH는 부동산 앱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양사 및 기관은 향후 서로의 콘텐츠를 상호가 공유한다.

최근 보합세를 보여오던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결국 하락 전환했다. 지난해 7월 1주차 상승 이후 39주 만이다.

G03-9894841702

HUG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공사 사회공헌 예산의 일부를 조기 집행한다. 우선은 지난 1일 8개 사업에 16억 원을 조기 집행했다.

그 외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상가 입점 업체들의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은 ‘플라워 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 ... LH-다방, ‘주택매물정보 공유 협약’ 체결 = LH가 지난 1일 부동산 어플리케이션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향후 ▲LH가 운영 중인 국토부의 대국민 주거복지 포털 ‘마이홈’의 ‘입주가능주택 찾기’ 메뉴에서 민간주택매물의 거래유형, 전용면적, 매매·전세가격, 임대조건 등을 볼 수 있고 ▲다방에서는 LH의 건설임대, 매입임대 등 공공임대주택에 관한 각종 공급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 및 시스템의 최종 오픈은 오는 6월 이후로 예정돼있다.

○ ... 서울 아파트 매매가, 하락 전환 = 서울 아파트 매매가 지수가 하락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1주차 상승 이후 39주 만이다.

한국감정원은 이에 대해 서울은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과 자금출처 증빙 강화, 보유세 부담 증가 등으로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강남권에 이어 강북의 대표 지역에서도 하락하며 서울 전체 하락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 ... HUG, 사회공헌 예산 조기 집행 추진 = HUG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공사 사회공헌 예산의 일부를 조기 집행한다. 총 계획은 82억 원으로, 이 중 16억 원을 지난 1일 집행했다.

82억 원은 공사 전체 사회공헌 예산인 87억의 94% 수준이다. HUG는 이번 조기 집행으로 경기침체 극복 및 사회취약계층 지원에 보다 적극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상가 입점 업체 임대료 ‘반값’ =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상가 입점 업체들의 임대료를 6개월(2월~7월)간 50% 인하한다. 이미 전액 고지된 2~3월 임대료는 4~5월 임대료를 고지하지 않는 식으로 정산한다.

임대료 인하 지원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상 ‘소기업 및 소상공인 매출기준’에 부합하는 입점 업주로 ▲소매업 연평균매출액 등 50억 원 이하 ▲음식점업 10억 원 이하 등의 조건에 부합하는 입점 업주다. 사회적 취약계층이 운영하는 조례시설물까지 포함했지만 소상공인에 해당하지 않는 법인사업자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상가는 제외된다.

공사는 임대료 인하 적용 시 총 3196개 상가를 대상으로 6개월간 약 201억 원의 임대료(월평균 33억5000만원)가 감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 호반그룹 김상열 회장, ‘플라워 버킷 챌린지’ 동참 =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위한 ‘플라워 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김 회장은 맑은 마음, 깨끗한 마음, 사랑의 성공’의 꽃말을 지닌 안개꽃을 골랐고, 동참한 그룹사 임직원들에게는 ‘영원한 애정’의 꽃말을 지닌 튤립을 선물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에 작은 도움이 되고자 임직원들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만남의 기회가 줄어든 요즘, 주변의 소중한 분들에게 아름다운 꽃과 함께 봄 인사를 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