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은 “물가 상승 압력 지속…경제주체 유의해야”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03-10 12:00 KRD7
#한국은행 #소비자물가 #물가상승 #에너지가격 #곡물
NSP통신- (한국은행)
(한국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한국은행은 “물가상승압력이 높은 수준에서 상당기간 지속될 경우 경제주체의 부담이 커지면서 국내 경기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이에 적극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10일 한은은 ‘2022년 3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지난해 이후 높아진 물가상승압력은 에너지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공급차질 현상 해소가 지연되면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국내 물가는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에너지가격급등, 식료품가격 상승세 지속 등 상방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목표수준을 웃도는 물가 오름세가 지속되면서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불안해질 경우 임금-물가 상호작용을 통해 최근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한은에 따르면 에너지가격은 지난해 이후 경제활동 재개, 탄소중립 추진 등으로 수급불균형이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현실화되면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은은 “에너지에 대한 해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가격 급등이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세계식량가격이 팬데믹 발생 이후 생산비 인상, 이상기후 등으로 상승하면서 식료품 가격에 대한 상방압력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로 인해 곡물가격을 중심으로 상승압력이 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