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2021년 연간 스마트폰 전망치 연간 9% 성장에서 6%로 하향 조정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10-05 17:48 KRD7
#연간스마트폰전망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반도체수급부족

스마트폰 업체의 90%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스마트폰 생산 차질

NSP통신-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글로벌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스마트폰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14억1000만대로 지난해 대비 6%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전망치인 14억 5000만대에서 3% 하향된 수치다.

2020년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에는 강한 반등세를 보였다. 스마트폰 제조사는 지난해 마부터 스마트폰 부품 주문을 크게 늘렸고, 올해 1분기에는 교체 수요가 증가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다.

하지만 몇몇 스마트폰 업체들과 공급사는 올해 2분기부터 주문의 80%만을 공급받는 등 부품 수급에 차질을 빚었으며, 3분기에는 더욱 악화된 것으로 볼인다. 일부 업체들은 주문량의 70%만 공급받는 상황에 이르렀다.

G03-9894841702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스마트폰 업체의 90%가 스마트폰 부품 공급에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반기 출하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DDI와 PMIC가 부족 현상을 겪었으나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했다. 이는 일반적으로 DDI나 PMIC보다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카메라 센서 등의 주요 부품의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주문한 덕분이었다.

반도체 부족 현상은 주요 파운드리 업체가 작년부터 최대치로 생산을 하고 있음에도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때 공장에 예비용으로 채워 두었던 부품은 이미 다 떨어졌지만, 새로운 부품은 공급되지 않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의 경우, 새로운 팹 라인의 낮은 수율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스마트폰 시장 전반에도 연쇄 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퀄컴(Qualcomm)과 미디어텍(Mediatek) 같은 AP 공급업체는 파운드리에 AP 생산을 의존하고 있으며, 제조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해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스마트폰 업체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강경수 수석연구원은 “반도체 부족 현상은 스마트폰 업계의 모든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며 “삼성, 오포, 샤오미 모두 영향을 받으면서 기존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그러나 애플은 가장 회복력이 좋고 AP 부족 현상에서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