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통신주 폭등

NSP통신, 김태연 기자, 2017-10-18 07:34 KRD7
#단말기완전자급제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정부가 강도 높은 통신 요금 인하를 추진하면서 초기 통신사에서 이젠 정부·유통·제조사·포털로 통신 요금 인하 불똥이 옮겨가는 양상이다.

통신사가 6천억원에 달하는 요금인하를 이미 감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신요금인하 이슈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결국 통신요금인하논쟁의 종결점은 단말기완전자급제가 될 수 밖에 없다.

G03-9894841702

더 이상 통신사가 요금인하를 추진할 여력이 없으니 이젠 정부와 더불어 유통이 그 부담을 떠 안을 수 밖에 없어서다.

정부도 이미 주파수 할당 가격 인하에 나서겠다는 입증을 밝혔다. 이젠 마지막으로 유통이 바뀔 차례이다.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주장이 당초 하나금융투자 예상보다도 더 거센 양상이다. 국내의 높은 폰 가격 때문이다.

최근 설문 조사 결과애 따르면 단말기 구입비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가 펼쳐야 할 정책으로 응답자의 46%가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선택했다.

또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56%가 찬성, 반대는 10%에 그쳤다.

이미 여야가 모두 단말기완전자급제를 발의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단말기완전자급제를 절대적으로 지지하고 있어 향후 정부 정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부에선 아직 단말이완전자급제 도입에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지만 국회 반발이 예상보다 강해 향후 1년 내 전격 도입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이미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가능성은 70%를 넘은 것으로 보인다.

일부에서 단말기완전자급제가 통신사를 위한 제도가 아니라서 통신사에 유리할 것이 없다고 얘기하지만 냉정히 따져보면 수익성 측면에선 분명히 통신사에 유리한 제도이다.

다만 통신사별로 M/S에 집착한다면 각각 다른 얘기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단말기완전자급제는 불필요한 유통비용을 줄여 통신비 인하·단말기가격 인하를 이끌겠다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현실적으로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

가격 경쟁이 치열한 단말기 시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통신사 역시 M/S 경쟁이 아직도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는 도입된다면 소비자와 동시에 통신사에도 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요금·가격 경쟁은 지급보다 훨씬 더 치열해지겠지만 리베이트·고객 지원금을 감안하면 아무리 통신시장이 뜨거워진다고 해도 비용감소분이 매출 감소분보다 훨씬 클 것이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