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들어보니

한은, 금리 외 통화정책수단 연구…“대비를 위한 것”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01-02 20:49 KRD2
#한국은행 #통화정책수단 #활용방안 #연구 #대비책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지난 27일 한국은행은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통해 “통화정책 유효성 제고를 위해 물가안정목표제 운영 개선에 필요한 사항과 통화정책 파급경로 및 효과 점검과 금리 이외 통화정책 수단의 활용방안 연구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금리 이외 통화정책 수단’은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 들어봤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구체적인 방안이라기보다는 대비를 위한 ‘연구’ 차원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이에 대해 “작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연구”며 “다른 나라 등의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밝힌 바와 같이 “당분간은 금리 대응 여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시행 계획보다는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금리 여력이 축소된 이후의 경제상황을 대비한 연구”라며 “이에 대한 발표는 앞으로의 경제 상황을 지켜봐야하기에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이 총재는 2일 시무식 이후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금리정책만으로는 충분하다고 볼 수 없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은 금리로 대응할 여유는 있는 것”이라며 “지금 당장 다른 수단을 쓰겠다는 것은 아니고 주된 수단은 금리”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