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최종구 “정부도 같은 생각” 발언에...우리은행 지주전환 힘 받나

NSP통신, 이정윤 기자, 2018-05-21 19:05 KRD2
#우리은행 #우리은행지주전환 #우리은행지주사 #최종구우리은행 #최종구
NSP통신-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생산적 금융을 위한 동산금융 활성화 추진 전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생산적 금융을 위한 동산금융 활성화 추진 전략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서울=NSP통신) 이정윤 기자 = 우리은행이 ‘지주사 전환’을 공식발표한지 하루 만에 금융당국에서도 긍정의 의사를 보내면서 지주전환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정부도 같은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날 우리은행은 “이사회, 금융당국, 공적자금위원회 등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지주회사 전환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며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지주회사 설립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G03-9894841702

최 위원장은 “우리은행은 다른 금융 지주회사나 경쟁 은행에 비해 아무래도 시장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라며 “그래서 경영진과 과점주주 등을 중심으로 지주체제 전환을 희망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주사 전환은 정부가 보유한 잔여지분의 가치를 높이는 데도 타당한 방향”이라며 “지주사 전환 완료하는 데는 6~7개월 걸린다고 보고 잔여 지분 매각도 그 이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위원장은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정부 지분을 매각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지주 전환이) 완료된 다음에 매각이 가능한 기간 제한이 있는 걸로 아는데 그게 지난 다음에 최대한 조속하게 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우리은행)
(우리은행)

현재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유일한 비금융지주회사로 예금보험공사가 갖고 있는 보유 지분은 18.43%다.

당초 우리금융지주로 출발했으나 외환위기로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2014년 민영화를 추진하며 증권, 보험, 자산운용, 저축은행 등 계열사를 매각한 후 우리은행 체제를 이어왔다.

2016년 말 민영화에 일부 성공하면서 추진에 속도를 내는 듯 했지만 지난해 채용비리 사태로 이광구 전 행장이 사임하면서 그간 추진하던 민영화는 사실상 동력을 잃었었다.

이후 손태승 행장이 취임하면서 지주사 전환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취임사에서 손 행장은 “1등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 가치를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해선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이 필수”라고 말하며 지주사 전환 추진 의지를 보였다.

우리은행은 지주 전환 이유로 출자한도가 증가해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의 확대가 가능해진다는 점을 꼽았다.

은행법상 은행은 자기자본의 20%를 넘겨 출자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는 다양한 자회사를 꾸려나가기 어렵다.

하지만 지주사로 전환한다면 출자 여력이 많아지면서 생명·손해보험사와 증권사, 캐피탈 등 비은행 계열사 등으로 확대하면서 복합 비즈니스가 가능해진다. 또 다른 금융지주들처럼 계열사 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사업도 추진할 수 있다.

김도하 SK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 우리은행의 추가 출자한도는 6800억원 수준이지만 지주 전환 시에는 4조원 내외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망했다.

이에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주체제 전환시 증권, 자산운용, 부동산신탁 등 수익성 높은 다양한 업종에 진출해 자본효율성 제고 및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주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금융위원회에 예비인가와 본인가를 차례로 신청해 승인을 받은 후 주주총회 승인, 상장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통상 이 기간은 3~4개월이 소요된다. 우리은행은 이런 기간을 고려해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서는 늦어도 올해 7~8월에는 인가를 신청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주 전환과 아울러 잔여지분 정리를 통한 완전한 민영화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손 행장은 오는 24일까지 홍콩과 싱가포르로 떠나 직접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IR) 연다. 하반기에는 영국, 런던 등 유럽에서 IR을 개최해 투자유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NSP통신/NSP TV 이정윤 기자, nana10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