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전주 도서관 여행,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2-12-08 19:12 KRD7
#전주시 #도서관 여행 #한옥마을도서관 #서학예술마을도서관 #동문헌책도서관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국 유일의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인 전주 도서관 여행이 타지역 관광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전주를 대표하는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전주시는 지난 2월부터 운영해온 전주 도서관 여행이 오는 17일 여행을 끝으로 올 한해 예정됐던 모든 일정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전주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은 대한민국의 기록문화를 발전시킨 한지의 고장이자, 완판본 등 출판문화도시의 뿌리를 가진 책의 도시 전주가 전주지역 도서관의 공간과 정책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도서관 여행 프로그램이다.

G03-9894841702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3회씩 총 120회에 걸쳐 운영된 전주 도서관 여행에는 1436명이 참여했으며, 매달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전주 도서관 여행에 참여한 타지역 여행자의 경우 지난 2월 전체 여행자의 5%에 불과했지만, 지난달에는 전체 여행자의 68%를 차지하는 등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주 도서관 여행이 전국에 전주를 알리는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관련 시는 전주 도서관 여행에 참여한 모든 코스별 참여자를 대상으로 매회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으며, 지난 상반기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반기에는 수요가 높은 가족형 코스를 확대하고 새로 개관한 도서관을 여행 코스에 추가해 6개의 새로운 주제별 여행 코스를 운영했다.

또한 하반기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 주 연령층이 20~30대 여행자(56.5%)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 상반기(40.5%)와 비교해 16%p 상승한 것으로 전주 도서관 여행이 자신만의 특별한 여행을 선호하는 MZ세대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외에도 ▲도서관 여행 코스 구성 만족도 95.5점 ▲도서관 여행 해설사에 대한 만족도 96.5점 등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면서 여행자들에게 전주 도서관 여행이 전주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문화 콘텐츠로 평가를 받았다.

시는 도서관 여행에 참여하는 여행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에는 새로운 코스를 기획하고, 전주의 도서관과 문화를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도서관 여행 방문도서관을 기존 7개소에서 올 하반기 새롭게 개관한 서학예술마을도서관, 동문헌책도서관 등을 포함한 12개소로 확대한다. 또, 전주 대표 관광지인 전주한옥마을 경기전과 인근 한옥마을도서관 등을 연계한 한옥마을코스도 운영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주간에만 운영해온 전주 도서관 여행을 평일 야간 시간에도 운영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는 한옥마을도서관과 연화정도서관, 금암도서관 등 야경이 아름다운 도서관을 여행하고, 전주남부시장 야시장 등 전주의 특별한 문화를 함께 홍보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시는 도서관 여행의 주 연령층인 MZ세대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역 축제와 연계한 계절 코스’ 등 SNS로 소통하는 MZ세대의 특성에 맞는 감성여행 코스를 기획하고, 독립출판박람회와 국제그림책도서관, 전주독서대전 등 ‘전주 대표 책축제와 연계한 도서관 여행’ 등 전주의 책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여행 코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병수 전주시 도서관본부장은 “2023년에는 인문과 관광을 연결한 전주 도서관 여행으로 전주의 도서관 문화뿐만 아니라 전주가 가진 관광자원까지 경험할 수 있는 여행으로 확대하여 운영할 방침”이라며 “전주 도서관 여행을 통해 전주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시민의 삶에 녹아든 책의도시 전주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