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BJ 음주·음란 방송 예방 강화…정보통신망법 개정 발의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9-22 12:38 KRD7
#황운하 #BJ음주음란방송 #정보통신망법개정 #자율규제가이드라인 #사전고지의무화

청소년 유해정보 및 불법정보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시행 및 사전고지 의무화

NSP통신-황운하 국회의원 (의원실)
황운하 국회의원 (의원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국회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대전 중구)이 최근(9.18일)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로 하여금 이용자가 정보통신망을 이용함에 있어 청소년유해정보 및 불법정보에 대한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시행 및 사전고지를 의무화하는 ‘정보통신망법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잇따른 음주·음란방송이 사회적 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도 청소년유해, 불법정보 제공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용정지 처분을 받은 BJ들 중 다수는 의견진술 과정에서 “관련 규정이 있는지 몰랐다”,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상 정보통신망에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재·광고하는 경우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후적 조치에 대해서는 규정돼 있다. 하지만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자율규제를 권고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며 사전적 조치로서의 역할을 강조해 왔다.

G03-9894841702

황운하 의원은 “무분별한 선정적 방송은 우리 아이·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보통신망사업자로 하여금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고, 그 이용자인 BJ들에 대한 사전 고지 역시 의무화함으로써 건전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한 법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개정 취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