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국립합창단 면직 간부, 직원 성희롱…“예쁜 네가 팔아봐라”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9-10-21 17:42 KRD7
#국립합창단 #성희롱 #예쁜 네가 팔아봐라 #문화체육관광부 #김수민

김수민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추가적인 진단·분석과 함께 종합적인 개선방안 필요”

NSP통신-김수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김수민 의원실)
김수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김수민 의원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지난 7월 면직 처리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합창단 고위 간부가 부하 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성희롱하고 폭행하는 등 괴롭혔던 것으로 드러나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면직된 해당 직원은 합창단 공금을 유용하고 출퇴근 기록도 조작한 사실이 밝혀졌지만 국립합창단은 해당 문제가 불거지기까지 제대로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수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은 “이 사건은 단순히 개인 차원이 아니라 국립합창단 기관 차원의 시스템 문제도 있다”며 “구성원간 비윤리적 행태가 만연해 있는지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추가적인 진단 및 분석과 함께 종합적인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G03-9894841702

실제 김 의원이 국립합창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합창단 공연기획팀장이었던 A씨(2급)는 부하 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성희롱 해왔다.

A씨는 지난 2017년 지방 출장 당시 여직원에게 술을 강요했고 여직원이 원치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술을 강요해 피해자가 공포감을 호소하기도 했다.

또 합창단 공연이 있던 당시 공연장에서 부하 여직원에게 A씨는 “예쁜 네가 팔아봐라”라고 발언하는 등 직장 내 성희롱을 가했다.

A씨의 만행은 이에 그치지 않았다. 사무실에서 부하 직원들에게 소리를 질러 위압감을 조성하기 일쑤였고 지속적인 성희롱과 폭행, 괴롭힘에 국립합창단 직원들이 괴로움을 호소할 정도였다.

부하 직원에 대한 괴롭힘 외에도 A씨의 문제는 많았다. 지난 2017년 11월~2018년 6월까지 합창단에 주어진 공연평가회 예산 695만원을 평가위원과 심사위원, 공연 사업 관계자 등에게 임의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체부 산하 기관으로 보조금과 기금 지원이 수입의 대부분인 국립 합창단에서 공금을 유용한 셈이었다.

근무태도도 불량했다. 국립합창단은 출퇴근 때마다 지문 인식기에 체크를 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A씨는 직접 체크하는 것을 잊었다는 이유로 수차례 경영관리 팀장에게 전화를 걸어 데이터를 임의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 같은 문제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국립합창단은 A씨를 지난 7월 4일자로 면직 처분했으나 A씨의 근무 20년만의 징계였다.

하지만 A씨가 조직 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동안 국립합창단에서는 이를 제대로 인지하고 적발해내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A씨의 횡령이 지난 2017~2018년 사이에 일어났는데도 국립합창단은 2018년 경영평가 당시 부패공직자와 관련해 ‘특이사항이 없다’고 보고해 기관 차원에서 이를 모르고 있었거나 묵과했던 셈이었다.

2019년 3월에서야 관련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졌고 결국 국립합창단은 경영평가 ‘윤리경영’부문에서 D+라는 초라한 성적을 받았다.

경영평가 보고서는 국립합창단에 “윤리경영 모니터링에는 부패공직자 특이사항이 없다고 보고됐으나 이후 의혹이 발생한 것은 모니터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방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적 횡령 문제는 이 같은 행동을 제어하거나 조기에 발견하지 못한 관리의 실패다”며 대안을 촉구했고 또 내부 직원에 대한 성희롱 예방교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국립합창단은 매년 성희롱·성폭력·가정폭력 등의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왔다. 지난 2016년은 소속 직원 66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2017년에는 4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각각 6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하지만 지난 2018년에는 교육을 대폭 줄여 기존 직원에 대한 교육 없이 신규직원 5명만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