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카카오페이, 사용자 맞춤형 ‘카드추천’ 서비스 시작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2-10-05 10:28 KRD7
#카카오페이(377300) #카드추천 #마이데이터 #금융정보 #카카오톡

마이데이터 정보와 카카오페이의 비금융 정보 결합으로 상품 추천

NSP통신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카카오페이가 신용평가사 정보 및 마이데이터와 카카오페이 결제 데이터 등을 활용해 사용자 맞춤형 카드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카드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금융당국에 마이데이터 겸영업무를 신청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광고 데이터 중개 등을 영위하기 위해서 금융당국에 신고를 해야한다. 카카오페이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마이데이터 겸영업무 신고를 완료했고 이번 서비스를 선보였다.

카카오페이는 카드추천 서비스에서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한 카드사가 제공한 신용·체크카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한다. 사용자들은 카드추천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금융생활과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들을 추천받고 비교한 뒤 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는 11개 카드사와 제휴해 100여 종의 카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앞으로 업계 최고 수준인 150여 종의 카드를 중개 및 추천할 예정이다.

G03-9894841702

카드추천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기반한 서비스로 마이데이터의 카드 이용내역을 포함한 금융자산정보에 카카오페이가 보유한 다양한 비금융 정보를 결합하여 분석에 활용한다. 카카오페이는 수집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다양한 시각으로 검토해 사용자 특성별 프로파일을 구성하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발급 가능성 사전조회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의 KCB 신용점수를 근거로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을 단계별로 구분해 알려준다.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은 4단계(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로 구분돼 있고 ‘낮음’을 제외한 3단계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 가능으로 표기된다. 단 사전조회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을 위한 정보제공 기능으로 실제 발급 여부를 정확하게 담보하지는 않는다.

출시 후에는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편의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예·적금, 증권계좌 정보 등 마이데이터에 연결된 금융자산정보를 카드사로 중개하고 이를 카드사에서 심사 시 소득 산정 자료로서 활용해 서류 검토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발급률을 상향하는 서비스 등을 검토 중이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 앱(App)에서 카드추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앱 전체 서비스 화면에서 카드추천을 터치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좀 더 현명하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카드추천 서비스를 기획했다”며 “매월 제휴 카드사와 풍성한 이벤트를 구성하고 이후에는 카카오페이에서만 발급할 수 있고 카카오페이 서비스와 연계된 단독 판매 상품을 다양화해 차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