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K에코플랜트, 전력소비 줄이는 수처리 솔루션 개발 착수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7-07 09:51 KRD7
#SK에코플랜트 #퓨어엔비텍 #에너지절감 #수처리기술 #MOU

SK에코플랜트‧퓨어엔비텍, 에너지절감 수처리 기술 공동개발 협약 체결

NSP통신-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SK에코플랜트가 전력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수처리 솔루션 개발 협력에 나섰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종로구 SK에코플랜트 수송사옥에서 퓨어엔비텍과 에너지절감 수처리 기술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퓨어엔비텍은 하‧폐수 처리에 필요한 분리막(Membrane) 전문 환경기업이다. 5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수준의 하·폐수 처리용 분리막 제품 및 공정,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G03-9894841702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분리막을 활용한 수처리 기술인 MABR(Membrane Aerated Biofilm Reactor)의 특허 및 신기술을 확보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MABR은 분리막 표면에 생물막(Biofilm)을 붙여 미생물을 성장시키고 분리막 내부에는 공기를 주입해 미생물이 하‧폐수를 정화할 때 필요한 산소를 직접 전달하는 기술이다.

앞서 전통적인 수처리 방식은 송풍기를 통해 처리수조 바닥부분에 공기를 발생시켜 미생물에게 산소를 공급해 산소와 미생물의 접촉시간이 짧아 전달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또 송풍기 가동에 필요한 전력 소비도 많았다.

이에 MABR 기술을 활용하게 되면 분리막을 통해 산소를 미생물에게 직접 공급해주기 때문에 기존 방식보다 산소 전달률이 3배 이상 높다. 송풍기 가동에 들어가는 전력 소비도 그만큼 줄일 수 있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기술 국산화와 환경신기술 인‧검증 등을 추진, 국내 수처리 시설의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SK에코플랜트는 소각시설에 AI기술을 적용한 데 이어 수처리 분야에서도 전력소비를 줄이는 신기술 솔루션 개발을 통해 환경사업 기술 차별화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국내 환경기업으로서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고도화하는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