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유튜브 앱 iOS에서만 30억달러 돌파…韓 iOS 누적 소비자 지출액 7760만달러

2021-10-22 12:20, 이복현 기자 [XML:KR:1104:통신/모바일]
#앱애니 #유튜브 #iOS
유튜브,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지 이어 누적 소비자 지출 한국에서 3위 차지
확대
 (사진 = 앱애니)
(사진 = 앱애니)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가 유튜브의 전 세계 누적 소비자 지출이 iOS에서만 30억 달러(약 3.5조원)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유튜브의 iOS 누적 소비자 지출 30억 달러 돌파는 지난 10월 17일부로 달성됐으며, 2012년 모바일 앱이 iOS 앱스토어에 첫 출시된 이후 10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소비자 지출이 가장 큰 5대 시장은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및 캐나다가 차지했다.

한국에서의 유튜브 iOS 누적 소비자 지출액은 7760만 달러(약 914억6000만원)를 돌파했다. 한편 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 기준으로 유튜브의 한국 내 누적 소비자 지출 순위는 카카오톡 및 카카오페이지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앱 상에서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파르게 늘고 있다. 그 결과 유튜브는 전 세계 비게임 앱 중 누적 소비자 지출 부문 3위(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를 차지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 앱 중에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는 모바일 앱 결제의 주류를 이뤘던 인앱 결제 방식 외 구독 서비스를 위한 결제를 정착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아울러 왓챠, 웨이브, 멜론 등 동영상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한국 내 소비자 지출 상위권을 차지하는데 주춧돌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앱애니 관계자는 “유튜브는 그동안 소수가 독점해왔던 방송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상으로 혁신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냈다”라고 평가하며 “모바일 친화적인 프리미엄 콘텐츠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