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삼성물산, 전 현장서 근로자 작업중지권 전면 보장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03-08 11:24 KRD7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NSP통신-작업중지권리 선포식 관련 이미지 (삼성물산)
작업중지권리 선포식 관련 이미지 (삼성물산)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8일 국내외 현장별로 근로자 작업중지권리 선포식을 갖고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적으로 보장한다고 선포했다.

삼성물산은 산업안전보건법이 규정하고 있는 ‘급박한 위험’이 아니더라도 근로자가 안전하지 않은 환경이나 상황이라고 판단할 경우 작업 중지권을 쉽게 행사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행사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돼 온 불이익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실질적인 보상과 포상 제도를 전면 도입한다.

G03-9894841702

우선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행사로 공사가 중단되고 차질이 빚어질 경우 협력회사에 대해 손실을 보전해주기로 하고 이를 공사계약에 반영한다.

또 작업중지권 행사로 현장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제거하는데 적극 참여한 근로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NSP통신
NSP통신-작업중지권리 선포식 관련 이미지 (삼성물산)
작업중지권리 선포식 관련 이미지 (삼성물산)

한편 삼성물산은 현재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작업중지권을 반영해 운영하고 있으나 국내외 전 현장에서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행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대대적인 시스템과 제도 개선에 나선다.

이에 근로자가 쉽고 빠르게 작업중지권을 행사하고 조치 내용을 공유 받을 수 있도록 SNS와 전용 어플리케이션, 핫라인 등 신고 플랫폼을 구축하고 현장별로 긴급안전조치팀을 운영해 작업중지권이 행사될 경우 즉시 조치하고 해당 내용을 근로자에 피드백 할 계획이다.

아울러 근로자가 작업환경의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개선 조치 요구와 작업중지권을 당연한 권리로 행사할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확대한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