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산시, 사회통합프로그램 2학기 온라인 실시간 화상교육 실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8-28 13:56 KRD7
#안산시 #사회통합프로그램 #온라인화상교육 #비대면방식 #외국인주민

코로나19 사태에도 외국인주민에게 동등한 교육 제공 통해 지역사회 조기 적응 기여

NSP통신-안산시청 전경. (NSP통신 DB)
안산시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윤화섭) 외국인주민지원본부는 오는 31일부터 국적취득, 체류자격 변경을 희망하는 외국인주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방식의 사회통합프로그램 화상교육을 시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외국인주민지원본부 및 일반운영기관에서 운영하던 수업내용을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온라인으로 실시간 진행하는 것으로 이민자가 국내생활에 필요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법무부에서 개발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영주·귀화를 원하는 외국인주민들은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며 최종단계 이수자에게는 법무부에서 국적취득 신청 시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 면제, 국적심사 대기 기간 단축, 체류자격 변경 시 한국어능력 입증 면제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G03-9894841702

안산시외국인주민지원본부는 지난 2009년 초 시범운영을 시작할 때부터 참여해 현재 안산을 관할하는 경기 9개 거점운영기관(거점운영기관 1개, 일반운영기관 9개)을 맡고 있으며 거점운영기관 중 지자체는 안산시가 유일하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4187명의 전국 최다 교육생을 배출한 외국인주민지원본부에서 더 많은 외국인주민이 교육을 받아 지역 사회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사회통합정보망에 접속해 회원가입과 함께 사전평가를 거쳐야 하며 문의사항은 전화로 하면 된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