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융업계 일일동향

금융권, ATM 운영 개선…‘포용금융’ 강화 외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0-08-11 17:40 KRD8
#SGI서울보증보험 #하나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포용금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11일 금융업계는 서울보증, 하나은행, 포스코건설이 협업해 포스코건설 협력업체를 위한 금융지원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20대 전용 금융브랜드 ‘헤이 영’의 웰컴 이벤트를 진행한다. 빈대인 부산은행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에 동참했다.

금융권은 ATM 기기 설치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간편결제 등의 이용이 어려운 현금이용층을 위해 ATM 운영 개선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 …SGI서울보증·포스코건설·하나은행 ‘더불어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서울보증보험과 하나은행, 포스코건설이 ‘포스코건설 협력업체’의 금융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으로 포스코건설이 계약이행 필요자금이 부족한 협력업체를 추천하면 하나은행은 낮은 이율로 대출을 지원하고 서울보증보험은 협력업체가 별도의 추가 담보 없이 대출받을 수 있도록 대출상환을 보증한다. 이에 협력업체는 공사가 진행되며 정산 받는 기성대금으로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을 덜게 됐다.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사장은 “이번 협약은 대기업과 우수 협력기업의 상생을 지원하는 새로운 협업 모델”이라며 “중소기업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금융지원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20대 전용 브랜드 ‘헤이 영’ 이벤트 시행=신한은행은 20대 고객을 위한 ‘헤이 영 웰컴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 이벤트는 9월말까지 신한 쏠(SOL)을 통해 신한은행 입출금계좌와 헤이 영 머니박스를 최초 가입한 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캐시백 1만원을 즉시 지급한다.

신한은행은 지난 6월 20대 고객을 위한 새로운 금융브랜드 ‘헤이영(Hey Young)’을 론칭하고 만 18~29세 고객들만 이용할 수 있는 ▲머니박스 ▲체크카드 ▲모바일 플랫폼을 출시했다.

○ …빈대인 부산은행장,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동참=빈대인 BNK부산은행장이 이승건 토스 대표로부터 지목 받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스테이 스트롱’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빈대인 은행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의료진과 자원봉사자의 노력에 깊은 감사와 응원의 말씀을 드린다”며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함께 힘을 합치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금융권, ATM 운영 개선…‘포용금융’ 강화=국내 ATM의 절반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단위면적 당 가장 많은 지역과 가장 적은 곳의 격차가 약 100배 이상으로 조사됐다. 한편 기기 수는 감소세를 지속해 인터넷뱅킹이나 간편결제 등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는 고령층, 장애인 등이 현금 접근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는 은행권과 공동으로 ATM 실태 파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운영, 정보제공 인프라 구축‧운영, 대체 인프라 이용 활성화 그리고 중기과제로는 급격한 감소 방지 등의 방안을 진행할 계획이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