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국토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대상지 3곳 선정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7-06 16:34 KRD7
#국토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성남일반산단 #대전1·2일반산업단지 #부산사상공단
NSP통신-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 위치도(자료=국토부)
산업단지 상상허브 사업 위치도(자료=국토부)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국토부가 ‘산업단지 상상허브’의 사업대상지 3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지는 ▲성남일반산업단지 ▲대전1·2일반산업단지 ▲부산사상공단이다. 산업단지 상상허브는 도심 노후 산단 내 혁신거점 확충을 위해 각종 산업‧지원의 기능을 높여 복합개발하고자하는 사업이다.

사업지는 산업단지(이하 산단) 재생사업지구 내 국․공유지, 유휴부지, 휴․폐업부지 등에 민간 및 공공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접목해 도심 노후 산단에 경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산업단지 상상허브’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했다.

G03-9894841702

우선 국토부는 ‘성남일반산단’은 공장리모델링 등에 따른 여유 공간과 부지 등을 활용해 산업시설 및 지원시설을 조성해 산단 전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1·2일반산단’은 농경지․차고지 등이 혼재된 지역을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으로, 복합용지에는 지식산업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도입해 지역 전략산업을 유치한다. 지원시설용지에는 근로자 주택 및 문화․편의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다.

‘부산사상공단’은 폐업공장을 활용해 산업시설 및 지원시설을 조성하고 주변 개발과 연계한 사업추진으로 산단 전체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산단 상상허브 사업지는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용적률 완화 및 재생사업 기반시설 우선지원, 주택도시기금 융자지원 등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근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도심 내 노후 산단이 혁신적으로 변모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하고 그 효과가 산단 전체로 확산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산업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