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예보, ISO37001 인증 획득…반부패 시스템 구축

2020-06-30 14:38, 김빛나 기자 [XML:KR:1201:금융]
#예금보험공사 #반부패 #공직윤리강화 #부패방지 #국제표준화기구
확대
ISO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식 개최 후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오른쪽)이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예금보험공사 제공)
ISO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식 개최 후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오른쪽)이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예금보험공사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는 ISO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획득하고 인증식을 개최했다.

이 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6년에 제정한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으로 반부패 부서의 독립성, 반부패 모니터링 체계 구축, 기관장의 반부패 의지 여부 등을 심사해 인증여부를 결정한다.

예보는 인증 획득을 위해 공공기관 최초로 반부패 전담 부서인 공직윤리강화TF를 설치했다.

이어 공직윤리 전문가인 이수길 인사혁신처 서기관을 실장으로 영입하고 부패방지 책임자로 지정했으며 이 TF에 반부패 활동의 전권과 독립성을 부여했다.

예보는 부패 신고 시스템 통합 관리 체계 구축과 더불어 부패행위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감사실과 공직윤리강화TF의 이중 감시체계를 형성하고 부패 방지 관련 매뉴얼을 제정했다.

또한 전 직원 반부패 교육을 실시해 청렴의식을 개선하고 내부 직원 중 우수한 직원을 선발해 반부패 컨설팅 전문가로 육성했다.

윤리경영 방침인 ‘부패 방지 방침’을 제정하는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계약 관련 갑질 방지 모니터링 제도 ‘청렴콜’과 ‘직무 관련 외부인 관리 강화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위성백 사장은 ISO37001 인증 획득이 “예보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증 받았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이번 인증으로 국민들에게 더욱 더 사랑받고 신뢰받는 예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