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부동산업계 일일동향

대우건설·HDC현대산업개발 주총 개최 외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3-25 21:09 KRD7
#대우건설(047040) #HDC현대산업개발 #LH #HUG #현대엔지니어링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25일 부동산업계 주요 이슈로는 ▲대우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주총회 ▲SH의 자율주택정비사업 ▲현대엔지니어링의 ‘3D 프린팅 비정형 건축물’ 시공기술 확보 소식이 있었다.

대우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은 주주총회를 열고 모든 안에 대해 원안 승인했다. 양사 주총의 주요 관전 포인트는 이사 등 인사 개편이었다.

SH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첫 사례로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에 2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2곳은 불광동 442번지·480번지다.

G03-9894841702

현대엔지니어링은 초고성능 콘크리트와 스마트건설기술의 융합으로 ‘3D 프린팅 비정형 건축물’ 시공기술을 가지게 됐다. 기존 제작 방식에 비해 제작시간이 단축되고, 오차가 거의 없는 등 경제성과 품질향상을 얻게 됐다.

그 외 HUG와 LH가 4개월간 일부 급여 반납을 결의했다.

○ ... 대우건설·HDC현대산업개발 주총 = 대우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각각 주주총회를 열었다.

대우건설은 “강도 높은 체질 개선”을 외치며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강조했다. 사외이사로는 ▲문인곤(현 한국항공우주산업 비상근 고문) ▲양토마스명석(양명석. 전 법무법인 바른 파트너) ▲장세진(현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3인을 신규선임하고, 이들을 감사위원으로 신규선임했다. 배당금은 없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 성공적으로 마칠 것”을 외치며 대표이사에 정경구 CFO·경영기획본부장을 추가 선임했다. 이어 이형재 수주사업본부장을 사내이사로 신규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권인소(현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최규연(전 조달청장) 2인을 재선임했다. 감사위원으로는 최규연 전 조달청장을 재선임했다. 배당금은 보통주 1주당 500원이다.

○ ... SH, ‘자율주택정비사업’ 첫 사업지 발표 = SH가 노후 단독주택을 주민 스스로 개량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에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SH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의 첫 사례로 ▲은평구 불광동 442번지 주민합의체(대표자 진남영) ▲불광동 480번지 주민합의체(대표자 김성기)와 자율주택정비사업 공동사업시행 약정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H는 HUG를 통해 사업비를 조달해 ‘SH형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시행한다. 건설되는 주택 전체는 임대주택용으로 매입해 신혼부부용으로 공급한다.

먼저 불광동 442번지에서는 3개 노후주택을 2개의 대지로 분할·합필하고 건축협정을 통해 조경·지하주차장 등을 통합 설치한다. 불광동 480번지에서는 2개 노후주택을 허물고 1개 건축물을 신축한다.

○ ... 현대엔지니어링, ‘3D 프린팅 비정형 건축물’ 시공기술 = 현대엔지니어링이 2년여간의 연구 끝에 ‘초고성능 콘크리트’와 ‘스마트 건설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3D 프린팅 비정형 건축물 시공기술’을 확보했다. 이번 기술 개발은 현대엔지니어링과 삼표의 공동 연구, 그리고 건축 로봇 스타트업 BAT가 참여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로 ‘비정형 건축물’을 시공하면, 기존 제작 방식에 비해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오차가 거의 없는 정밀 시공이 가능해 경제성과 고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빠른 시간 내로 실효성 있는 시공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 LH·HUG 임원 등, 일부 급여 반납 결정 = LH와 HUG가 ‘코로나19(COVID-19)’극복에 힘을 보태기 위해 임원 등 일부 직원이 4개월간 자신의 급여 일부를 반납한다.

LH가 상임이사 이상 임원 8명은 월 급여의 30%를, 본사·수도권 본부장 7명은 월 급여의 20%를 반납한다. 이번 임금반납을 통해 마련될 재원은 약 1억2100만 원이다.

HUG는 올 4월부터 사장, 본부장 등 임원들 월 급여의 30%를 반납한다. 급여 반납을 통해 마련된 재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될 예정이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