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국토부-LH, 지난해 대비 개선된 ‘2020년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모집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2-25 19:00 KRD7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인턴 채용 #도시재생지원센터 #지난해 대비 2배
NSP통신-사업 개요 (이미지=국토부)
사업 개요 (이미지=국토부)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국토부가 LH와 함께 도시재생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2020년도 1차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을 모집한다.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은 지역 청년들이 지자체 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센터)의 업무를 경험하면서 전공에 맞는 직무능력 개발과 경력형성 기회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인턴은 근로자가 아닌 교육과 훈련이 강화된 일경험 수련생으로 운영한다. 지난해에는 발대식 이후 인턴들을 바로 센터에 파견했지만 올해는 인턴들을 센터로 파견하기 전 기본 교육 1개월을 실시한다. 인턴들은 이 기간 동안 도시재생 이해, 기본소양, 민원응대 등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G03-9894841702

인턴의 규모는 지난해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 지난해는 260명의 인턴을 1회에 선발했으나 올해에는 상반기와 하반기 2회에 걸쳐 각 300명(총 600명)의 인턴을 선발할 계획이다.

인턴과 센터의 매칭작업도 보완한다. 지난해에는 지역요소만 고려하여 인턴과 센터를 매칭했으나, 올해는 지역 요소뿐만 아니라 센터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턴을 매칭해서 인턴십 경험이 센터 취업에 보다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학력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신청자들은 지원 시 수련 희망 지역을 지정하게 되며, 해당 지역 거주자나 해당 지역 고교‧대학 졸업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선발된 인턴들은 센터와 미리 협약한 수련목표와 수행업무에 따라 도시재생과 관련한 ▲사업홍보 ▲주민교육 ▲자료수집 및 조사 ▲사업기획 등의 실무를 통해 경험을 쌓게 된다.

모집 기간은 다음 달 4일부터 17일까지 14일간이며, 서류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합격자 300명(예비 30명 별도)이 선발된다. 최종합격자는 1개월의 사전교육을 받은 후 5개월간 현장에 배치된다.

세부 전형단계, 지역 도시재생지원센터별 직무내용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 홈페이지에 게시된 선발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성균 국토부 도시재생역량과장은 “쇠퇴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년들이 그 지역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정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해에는 지난해 운영과정에서 미흡했던 사항들을 보완하여 모든 과정을 취업과 연계하여 꼼꼼히 설계한 만큼, 도시재생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은 누구나 인턴십에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