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신간 읽어볼까

번역서 ‘긍정심리치료 치료자 매뉴얼’

NSP통신, 정유석 기자, 2020-02-24 13:36 KRD7
#우문식 #박사 #긍정심리치료 #치료자매뉴얼

(서울=NSP통신) 정유석 기자 = 상담심리학 분야 일각에서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를 충분히 파헤치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빠르게 전환하려한다는 우려와 비난을 받고 있는 긍정심리학과 치료자들에 대한 인식개선 및 내담자를 대하는 심리치료 메뉴얼을 담은 책이 3월 2일 출간된다.

NSP통신- (물푸레 제공)
(물푸레 제공)

우문식 커넬대학교 한국캠퍼스 상담학과 학장이자 한국긍정심리연구소 소장인 긍정심리박사가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인 마틴 셀리그만과 테이얍 라시드가 공동 집필한 원서를 새롭게 번역 출간한 ‘긍정심리치료(Positive Psychotherapy·PPT) 치료자 매뉴얼’은 ‘긍정심리학 팔마(PERMA) 기반의 PPT 15회기’ 치료 내용으로 이뤄졌다.

이 책은 긍정심리학 이론에 광범위하게 기반을 두고 새롭게 등장한 심리치료 접근 방법이 내담자의 어린 시절 트라우마를 파헤치고, 왜곡된 사고를 바로잡으며, 기능장애와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치료라는 가정에 기반을 둔 심리치료와 맥을 같이 하고 있음을 전해준다.

다만, PPT는 긍정심리학의 팔마를 기반으로 내담자의 행복을 증진시켜 증상을 보이는 우울증, 불안증, 분노, 죄책감, 트라우마 등 심리적 증상을 완화하고 성장에까지 이르게 하려는 노력임을 주장한다.

G03-9894841702

총 2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에서 이론적 기반을, 2부에서는 치료자들에게 PPT 실습의 단계별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1부는 성격강점을 탐구하고, 실습과 과정을 거쳐 변화의 메커니즘(기제)으로 결론 내리는 PPT의 이론적 틀을 제시한다.

2부는 PPT의 핵심 개념과 지침, 기술, 워크시트를 포함한 PPT 15회기를 소개한다. 각 회기에는 핵심 개념, 지침, 기술 및 회기에서 습득한 기술을 실습에 옮기기 위한 시트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문화적 고려사항뿐만 아니라 사례가 적어도 하나씩 포함돼 있다.

□ ‘긍정심리치료 치료자 매뉴얼’ / 마틴 셀리그만, 테이얍 라시드 지음 / 우문식 · 이미정 옮김/ 물푸레 / B5 / 504쪽 / 3만3000원

NSP통신 정유석 기자 icartphot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