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금융업계 일일동향] 카카오,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변경완료 외

2019-11-22 21:00, 김빛나 기자 [XML:KR:1201:금융]
#카카오뱅크, #카카오, #산업은행, #교보생명, #예금보험공사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22일 금융업계는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카카오로 변경 완료됐다. KDB산업은행은 ‘KDB 넥스트라운드 아세안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했다.

교보생명은 한국영화산업의 환경 개선을 위해 영화감독조합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예금보험공사와 한국전력공사는 감사업무 선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서비스업의 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카카오로 변경 완료=지난 21일 유상증자 주금 납입했던 카카오가 22일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로 변경 완료됐다.

이로써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지분 34%를 보유하며 한국투자금융그룹은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과 한국투자금융지주를 통해 각각 29%와 5%-1주, 총 34%-1주를 보유한다.

이 외 주주는 KB국민은행, 우정사업본부, Skyblue, 넷마블, 이베이, SGI서울보증, 예스24 등이다.

○ …KDB산업은행, 아세안 스페셜라운드 개최=산업은행은 국내 스타트업, VC, CVC 등 벤처생태계 관계자들과 ‘KDB 넥스트라운드 아세안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벤처기업에게 투자유치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우량 투자처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8월 출범한 대한민국 대표 시장형 벤처투자플랫폼이다.

특히 이번에는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 이상인 신생벤처기업을 뜻하는 데카콘 기업 중 동남아시아 대표로 꼽히는 고젝(Gojek)이 국내 최초로 투자자들을 상대로 기업설명회(IR)를 실시했다.

○ …교보생명, 영화감독조합과 업무협약 체결=교보생명이 영화감독조합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저예산 영화의 환경 개선과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와 더불어 관계자는 “젊은층의 워라밸(Work-Life Balance) 트렌드로 평일 영화관람이 늘었다”며 “여가가 일상이 되는 시대에 영화가 우리 삶 속으로 깊숙이 스며든 것”이라고 말했다.

○ …예보‧한전, 업무협약 체결=예금보험공사가 한국전력공사와 ‘감사업무 선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자체감사기구 인력의 상호지원 및 교류협력, 내부통제에 대한 상호지원 및 정보교류, 반부패 및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상호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감사업무에 대한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내부감사 품질 향상과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 …서비스업 규제 샌드박스 적용 재점검=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서비스산업 자문단 킥오프 회의’에서 “서비스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 등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 수준의 서비스업 지원을 위해 재정·세제·금융·조달 등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 차별을 전면 재점검하고 해소해나갈 것”이라며 제조업에 비해 취약한 서비스 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