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융업계 일일동향

사모펀드 규제, 금융시장 위축 우려 외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9-11-19 20:49 KRD7
#사모펀드규제 #금융위원회 #무디스 #경제성장률전망 #인터넷전문은행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19일 금융업계는 사모펀드 규제로 시장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었다. 또한 무디스에서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2.1%로 전망했고 금융규제 샌드박스가 적극행정 최우수사례로 선정됐다.

○ …사모펀드 규제, 금융시장 위축우려=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개선방안으로 사모펀드 일반투자자 최소 투자금액이 1억원에서 3억원으로 높아진다. 이런 방안에 전문가들은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사모상품 중에 부동산 등 실물에 들어가는 부분은 규제한 게 없고 원금손실 가능성이 20~30% 있는 것들을 규제하는 것”이라며 “사모를 아예 못한다든지 그런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 …무디스,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 2.1% 전망=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한국의 내년 경제 성장률을 2.1%로 전망했다.

올해 경제 성장률이 2.0%인 것을 감안하면 “낮은 성장률에 따른 기저효과”로 설명했다. 또한 한국의 신용등급을 ‘Aa2’,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 …인터넷전문은행 심사 평가위원 교체 확정=금융감독원이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 평가위원회 구성을 잠정 확정했다.

이 7인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지난 상반기 심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로 구성됐다. 이 평가를 신청한 곳은 토스뱅크, 소소스마트뱅크, 파밀리아스마트뱅크다.

○ …금융규제 샌드박스, 적극행정 최우수사례 선정=금융위원회가 선정한 적극행정 사례에 최우수사례로 금융규제 샌드박스, 우수사례로 핀테크 투자 가이드라인과 오픈뱅킹이 선정됐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적극행정에 앞장서는 담당자들이 책임감과 보람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뱅크 지분 22일 매각=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한 카카오뱅크 주식 1억440만주가 카카오에 매각된다. 20일 금융위원회가 이를 승인하면 카카오는 지분 34%로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된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