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키코 공대위,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 발족…“DLS·DLF 사태해결 나설 것”

NSP통신, 윤하늘 기자, 2019-08-19 16:20 KRD7
#키코 #DLS #피해규제 #외환파생상품 #파생결합상품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키코·DLS 문제 생각 밝혀라” 촉구

NSP통신-19일 키코 공대위가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키코 공대위)
19일 키코 공대위가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키코 공대위)

(서울=NSP통신) 윤하늘 기자 =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이하 키코 공대위)가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한다. 키코 공대위는 키코 피해기업 분쟁조정과 더불어 대규모 원금 손실이 예고돼 있는 파생결합상품(DLS·DLF)의 불완전 판매 문제에 대해 금융당국에 해결책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게 키코 사태, 파생결합상품 판매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공개 질의했다.

키코 공대위는 19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11차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대위가 주도해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하겠다”면서 “키코는 사기 상품을 판매한 것이고 DLS는 사기판매 행위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G03-9894841702

또 “DLS사태는 키코사건의 연장선상”이라면서 “공대위를 포함한 민관 합동 조사위원회를 국회에 조직해 전면 조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키코 공대위는 은 후보자에게 키코사건과 제2의 키코로 번질 수 있는 DLS에 대해서도 공개 질의했다. 질의 내용은 ▲평소 키코사건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금융위원장 임명 후에 피해자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 ▲DLS와 관련해 피해자들에게 어떤 지원방안을 내놓을지 ▲파생상품이나 파생상품결합증권을 통해 은행들이 옵션매도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한 생각과 대책은 있는지 등이다.

키코 공대위는 해당 내용이 담긴 질의서를 은 후보자에게 공식 전달하고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키코 공대위는 “DLS도 마찬가지로 은행들이 이익 우선주의와 금융당국의 허술한 감시, 규제가 그 원인”이라며 “사법기관에서 키코 사건 관련자들을 벌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비슷한 사건이 또 발생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파생상품 판매자격이 없는 은행직원이 해당상품을 팔았는지, 제때 사태 파악을 하지 못한 각 은행 사내 리스크위원회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한다”면서 “은 후보자의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윤하늘 기자 yhn267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