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국토부, ‘경기도 도시철도망 계획’ 고시···화성 동탄 트램 승인

NSP통신, 남승진 기자, 2019-05-15 14:00 KRD7
#화성시 #동탄 #트램 #서철모 #철도

동탄·오산·병점역 등 연결하는 화성 동탄 트램 건설 본격 추진

NSP통신-화성시청 전경. (NSP통신 DB)
화성시청 전경.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남승진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서철모) 동탄 트램 건설 내용이 포함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최종 승인됐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지난 2017년 1월 경기도로부터 제출 받은 해당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15일 고시했다.

이로써 동탄·오산·병점역 등을 연결하는 화성 동탄 트램 건설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동탄 도시철도는 총연장 32.35km 트램 방식으로 건설된다.

G03-9894841702

트램은 반월교차로에서 시작해 삼성전자,동탄역,동탄대로,오산역을 오가는 노선과 병점역을 출발해 동탄역,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를 거치는 노선으로 계획됐다.

시는 시의회·지역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불편·편익을 고려한 종합적인 기본 계획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향후 수립될 노선별 기본계획에는 ▲최적 노선·정거장 ▲건설·운영 계획 ▲사업성 확보 방안 ▲연계 수송체계 구축 등이 담긴다. 이와 함께 지방재정 투자심사가 이뤄지며 이후 설계·사업계획 수립, 착공 등 절차가 진행된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시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노선계획으로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며 “경기도·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로 트램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도시철도망에는 동탄 도시철도를 포함한 수원 1호선, 성남 1·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스마트허브노선 등 9개 노선이 선정됐다.

NSP통신 남승진 기자 nampromotion@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