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올해 전세계 모든 디바이스 총 출하량 전년도 비슷한 23억대

NSP통신, 류진영 기자, 2017-01-13 13:27 KRD7
#가트너 #디바이스출하량 #모바일폰 #태블릿PC
NSP통신

(서울=NSP통신) 류진영 기자 = 가트너(Gartner)는 2017년 전세계 PC, 태블릿, 울트라모바일 및 모바일폰 등 모든 디바이스의 총 출하량이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인 23억 대를 예상했다.

2016년 모바일폰, 태블릿과 PC는 전세계적으로 약 70억 대가 사용된 것으로 추산된다.

가트너는 2018년까지 기존 디바이스의 출하량이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는 동시에 올트라모바일과 모바일폰 출하량은 미세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G03-9894841702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란지트 아트왈(Ranjit Atwal)은 “전세계 디바이스 시장은 현재 정체 상태를 보인다”면서 “모바일폰 출하량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흥 시장에서만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PC 시장 감소는 곧 바닥을 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란지트 아트왈 연구원은 “기존 디바이스 출하량 감소에 더해 평균 판매 가격 역시 정체기에 진입하고 있다”며 “이는 포화 상태에 이른 시장과 함께 혁신의 속도가 느려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특히 란지트 아트왈 연구원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구입하거나 기존 디바이스를 업그레이드 해야 할 이유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며 “그들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나 가상 개인 비서(VPA), 웨어러블과 같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디바이스에서 한층 더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침체기를 겪고 있는 PC시장의 경우 교체주기 따른 수혜를 입어 2018년에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전통적 PC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매력적인 가격대와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울트라모바일 제품군이 구매를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마찬가지로 모바일 시장도 교체주기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성숙 시장과 신흥 시장 간의 교체 수요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나타났다.

란지트 아트왈 연구원은 “하드웨어 중심적 접근에서 보다 풍부한 부가 가치 서비스적인 접근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라며 “서비스 기반 접근방식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위한 전문성이 부족한 하드웨어 제공업체들은 결국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류진영 기자, rjy8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