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융위, 일본 수출규제 대응해 다각도 점검·대응 하고 있어

NSP통신, 윤하늘 기자, 2019-08-01 16:04 KRD7
#금융위 #일본 #수출규제 #해명 #일본금융

(서울=NSP통신) 윤하늘 기자 =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해 경각심을 가지고 다각도로 점검과 대응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국경제는 1일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3일 은행장 소집…日 대책회의’ 제하의 기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오는 3일 주요 은행장을 긴급 소집해 일본 관련 리스크 대책 회의를 열기로 했다. 그동안 국내 금융에서 일본의 영향력은 크지 않다며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려 했던 모습과는 다른 행보다…일각에선 늦장 대응이란 비판도 나온다. 그동안 금융당국은 일본의 금융보복 리스크가 제기될 때마다 기우라고 평가했다…그사이 은행들은 일본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며 국내 기업의 피해에 대비한 금융지원 방안을 모색해왔다…그동안 금융권 일부에서는 금융당국의 대응에 대해 답답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너무 뒤늦게 토요일 소집령을 내렸다는 지적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금융위는 지난 7월초부터 매주 금융감독원,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일본계 자금 동향 등 일본의 금융보복 가능성과 영향에 대하여 면밀하게 점검해 왔다면서 금융부문 보복조치 시 파급효과는 현재 우리 금융회사‧기업‧자본시장의 낮은 대일 금융의존도, 자금조달원 대체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라고 설명했다.

G03-9894841702

또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비해 전정부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금융위도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 등을 유관기관, 관련성이 높은 은행 등과 함께 긴밀하게 논의해 왔다면서 금융시장 안정과 실물경제 충격 완화 등을 위한 종합적인 대응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는 것은 금융당국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윤하늘 기자 yhn267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