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K건설, “라오스 댐 사고, 보상절차 위한 피해규모 확인 중”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9-07-23 13:07 KRD2
#SK건설 #라오스 #안재현 #대외경제협력기금 #한국수출입은행
NSP통신

(서울=NSP통신) 윤민영 기자 = SK건설이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 사건과 관련해 “현재 보상절차를 위한 피해규모를 확인 중이며 라오스 국가의 승인을 받아 공사를 재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23일 오전 11시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대응 한국 시민사회TF(이하 시민단체)는 SK건설 본사 앞에서 사고 1주기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보조댐 건설을 중단하고 피해 복구와 배·보상 등 책임 있는 조치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또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피해 복구나 피해 보상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보조댐 공사는 어느새 재개됐다”며 “비극적인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G03-9894841702

시민단체는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업은 한국 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 공적개발원조(ODA)로 955억 원을 지원한 사업으로 한국 정부와 시공사인 SK건설이 이 참사에 책임이 있다”며 “SK건설은 사고 원인이 시공 문제에 있었다는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수용하지 못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혀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는 지난해 7월 40여명의 사망자를 낸 수력발전소 보조댐 붕괴 사고의 원인으로 SK건설의 시공 문제라고 결론냈으며 이에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직접 성명을 내고 “조사결과에 동의할 수 없으며 원인과 관계없이 피해복구와 보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NSP통신 윤민영 기자 min0new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